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다시 마주앉은 정부-의협…'의대 정원 확대' 논의는 불발

입력 2023-03-16 20:57 수정 2023-03-16 21: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와 의사협회가 시급한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서 한 달여 만에 다시 마주 앉았습니다. 하지만 의대 정원을 늘리는 것 같은 정작 중요한 문제는 건들지도 못했습니다.

임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의료계 협조부터 당부했습니다.

[이형훈/보건복지부 보건정책의료과장 : 충분한 필수 의료인력을 확보하는데, 의료계 여러분의 고견이 필요합니다.]

의사협회 입장은 달랐습니다.

[이광래/대한의사협회 인천광역시의사회장 : 의사들만의 희생으로 해결하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며…]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가 다시 마주 앉았습니다.

급한 의료현안을 논의하기 위해섭니다.

지난 2월 두번째 모임 후 한달만 입니다.

국회에서 간호사법과 의사면허를 박탈할 수 있는 의사법 개정안이 본회의에 직회부되면서 중단돼 왔습니다.

정부가 더이상 협의를 미룰 수 없다며 압박했고, 의협은 결국 협상장에 나왔습니다.

그러다보니 가장 핵심적인 의대 정원 문제는 역시나 다루지 못했습니다.

이필수 의협 회장은 "민감하고 다양한 현안들이 있다"며 "회원들의 권익을 지키고 실질적인 이익을 가져와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의협 비상대책위는 간호법 처리 등을 규탄하는 장외집회도 시작했습니다.

이러는 사이 구인난을 겪고 있는 국립중앙의료원은 의사 정년을 60세에서 65세로 올렸습니다.

'고육지책'으로 의사 정년을 늘렸지만, 땜질 처방에 불과합니다.

(영상디자인 : 신하림)

관련기사

의사 부족에 커지는 의료 불균형…지방 공공의료도 '휘청' 의사 증원 O, 지역의사제가 만능열쇠 X…의대정원 해법은? 아이들 돌볼 의사가 없다…공공병원도 '채용 별따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