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일 미래기금' 시동…피고기업 미쓰비시·일본제철 참여는 '미지수'

입력 2023-03-16 20:07

글로벌 공급망 연구·청년인재 교류 등에 기금 쓸 듯
피해 배상 성격 큰데 강제동원 피해자 돕는 내용은 없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글로벌 공급망 연구·청년인재 교류 등에 기금 쓸 듯
피해 배상 성격 큰데 강제동원 피해자 돕는 내용은 없어

[앵커]

전국경제인연합회와 일본 경제단체인 게이단렌은 한일 미래파트너십기금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두 단체가 각각 10억원씩 냅니다. 강제동원 피고기업인 미쓰비시 중공업이나 일본제철의 이름은 그렇지만 없었습니다.

이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기금 조성 계획은 김병준 회장직무대행과 도쿠라 마사카즈 회장이 공동으로 발표했습니다.

[김병준/전경련 회장직무대행 : 양 정부의 결단을 통해 마련된 관계 정상화 기회를 살리고자 한·일 미래 파트너십 기금 조성 합의에 이르게 됐습니다.]

우선 양측이 10억원 가량씩 출연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종잣돈으로 삼아 한일 공동 재단을 만들고, 기업들의 자발적 참여를 받아 규모를 키우겠다고 했습니다.

기금은 글로벌 공급망이나 저출산 고령화처럼 두 나라가 안고 있는 문제를 연구하거나 청년인재를 교류하는데 쓰겠다고 했습니다.

이를 두고 애초 기금 조성의 취지와 맞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두 단체의 기금 조성은 강제동원의 피해 배상을 뒷받침하는 성격이 큽니다.

하지만 정작 강제동원 피해자를 돕거나 관련 연구를 한다는 내용은 없습니다.

강제동원의 피고 기업인 미쓰비시중공업과 일본제철의 참여를 사실상 자율에 맡기기로 한 것도 논란입니다.

[김병준/전경련 회장직무대행 : 개별 기업이, 어떤 기업이 참여할 것이냐는 개별 기업의 의사에 달렸습니다.]

[도쿠라 마사카즈/게이단렌 회장 : 특별히 일본제철이나 미쓰비시중공업 같은 회사를 의식하고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영상디자인 : 김현주)

관련기사

여 "미래 세대 위한 고뇌에 찬 결단" vs 야 "굴욕 외교" 정부 "한일, 수출규제·지소미아 등 협의 진행…진전 있을 것" 산자부 "수출규제 원상회복 논의"…정작 기업들은 시큰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