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 윤 대통령-기시다 회담…"'강제동원' 재점화 없을 것"

입력 2023-03-16 08: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16일) 일본을 방문해 한·일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회담 뒤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만찬도 함께 할 예정입니다. 정상회담을 앞두고 어제 일본 언론에서는 관련 소식을 집중 보도했는데요. 윤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방일 자체에 큰 의미를 두며 특히 제3자 변제 강제 동원 해법이 다시 문제가 될 걱정은 안 해도 된다고 언급했습니다. 일본 정치권은 환영하는 분위기입니다.

도쿄에서 김현예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일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강제동원 배상문제에 대해 "재점화 걱정은 안 해도 된다"고 말했습니다.

일본 일각에서 2015년 위안부 합의처럼 다시 문제제기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자 "나중에 구상권 행사가 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검토했고, 결론을 내렸다"고도 했습니다.

앞으로 강제동원 배상안에 반대하는 야당이 정권을 잡아도 되돌릴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한 걸로 풀이됩니다.

대법원 판결에 따라 배상 책임이 있는 일본 피고 기업 대신 배상금을 주면 추후 일본 측에 배상금을 요구할 수 있는 구상권이 생기는데, 정부는 이미 이를 행사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또 선제공격 논란이 있는 '반격 능력'을 일본이 안보문서에 명기한데 대해서도 "일본의 조치를 충분히 이해한다"고 밝혔습니다.

일본 여당에선 윤 대통령의 인터뷰에 대해 훌륭하다거나, 한·일간 현안을 해결하기위한 기백이 느껴진다는 반응이 나왔습니다.

일본 정부도 즉각 환영했습니다.

[마쓰노 히로카즈/일본 관방장관 : 정상 간 진솔한 소통이 이뤄져 국교 정상화 이후 우호 협력관계를 기반으로 한·일 관계가 더욱 발전하기를 기대합니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가 한일정상회담에서 우리측 입장에 얼마나 호응할지 관건입니다.

한일 정상은 공동 선언문은 발표하지 않고 기자회견을 열어 회담 결과를 설명하기로 했습니다.

(영상그래픽 : 한영주)

관련기사

정부 "한일, 수출규제·지소미아 등 협의 진행…진전 있을 것" 한국에 '후쿠시마산 규제' 풀어달라는 후쿠시마 지사 요청에…기시다 "잘 해나가겠다" 피해자들 '제3자 변제' 거부…양금덕 할머니 "대통령 옷 벗으라 하고 싶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