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간판도 없이 요새처럼…'전재만 와이너리' 직접 가보니

입력 2023-03-15 20:05 수정 2023-03-15 23:05

전우원 "전재만 씨 양조장에서 '검은돈' 냄새 난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전우원 "전재만 씨 양조장에서 '검은돈' 냄새 난다"

[앵커]

전두환 씨의 셋째 아들 전재만 씨의 미국의 대규모 와인 양조장에 대한 의혹도 제기했습니다. '검은 돈'의 냄새가 난다고 했습니다. 전두환 일가의 은닉자금을 취재해 온 JTBC가 이 와이너리를 여러차례 방문했었는데, 간판도 없고 늘 문은 굳게 닫혀 있었습니다.

김태형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 고급 와인 산지로 유명한 캘리포니아 나파밸리.

포도밭을 따라 한참 달리면 국내에서도 익숙한 양조장들이 쉴새없이 지나갑니다.

그 중에서도 간판도 없이 우편함만 덩그러니 있는 양조장, 일반인들은 출입조차 힘듭니다.

전우원 씨가 '검은 돈' 냄새가 난다고 주장한 다나 에스테이트입니다.

굳게 닫힌 문 너머 요새처럼 세워진 이 양조장에서 만들어진 와인들은 비싼 건 한 병에 100만원에 달합니다.

그나마 회원제로 사전에 예약을 해야 구입이 가능합니다.

지난해 5월 한미 정상회담에선 이 와이너리에서 만든 '바소'가 만찬 테이블에 올라가기도 했습니다.

이 양조장은 고 전두환 씨의 3남 전재만 씨와 그 장인인 이희상 전 동아원 회장이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아원이 700억 이상 투자한 이 양조장의 가치는 현재 1000억원이 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그런데 전재만 씨가 양조장 대표로 활동하고 있어 전두환 일가의 비자금이 흘러갔다는 의혹도 제기됐지만 구체적으로 드러난 증거는 없습니다.

1995년 재만 씨의 결혼 당시 이 전 회장의 축의금에 전두환 비자금이 들어갔다며 검찰이 압류했지만, 당시 법원에서 증거불충분으로 풀려난 바 있습니다.

지난 2016년 동아원이 몰락하면서 와이너리 경영권이 한 때 사조그룹으로 넘어갔지만, 지금은 다시 이 전 회장 측이 찾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화면출처 : 페이스북 'VASO')

관련기사

연희동 자택 내 '스크린골프' 영상도…"숨겨진 금고 있다고 들어" 어릴적 사진, 상속포기각서까지 죄다 밝힌 '폭로자'는 누구? 전두환 손자 "가족들 사이코패스…나보다 5·18 피해자 고통 더 클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