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소비자물가 상승폭 둔화…다음 주 기준금리 결정 주목

입력 2023-03-15 08: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 상승폭이 지난달에 이어 또 소폭 줄었습니다. 중소 은행들이 흔들리는 상황에서 인플레이션이 진정되고 있다는 기대가 커지면서 다음 주 미국의 기준금리 결정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워싱턴에서 김필규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미국 노동부는 2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 올랐다고 발표했습니다.

6.4%였던 전달에 비해 오름폭이 둔화됐는데 2021년 9월 이후 가장 작은 상승률입니다.

전달 대비로도 0.4% 오르는 데 그쳤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을 내고 실업률은 50년 만에 가장 낮은데 인플레이션은 지난해 여름에 비해 3분의 1 줄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실리콘밸리은행 파산에 대해서는 안정적인 성장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좌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중소은행들이 흔들리는 상황에서 인플레이션이 진정되고 있다는 신호까지 나오면서 이미 시장은 다음 주 연준이 기준금리를 큰 폭으로 올리는 일은 없을 거란 분위기입니다.

0.25%p 인상에 그치거나 아예 올리지 않을 수 있다는 이야기까지 나옵니다.

하지만 이번 CPI를 뜯어보면 좋은 신호로만 보기 힘들다는 지적입니다.

[드라이븐 펜스/펜스 캐피탈 최고투자책임자 : 물가 상승률 수치가 내려가고 있고, 이는 옳은 방향입니다. 그러나 근원물가를 보면 여전히 정체된 모습입니다.]

워낙 큰 폭으로 오르내리는 식품이나 에너지값을 제외하면, 근원 물가지수로 볼 때 인플레이션이 진정될 기미가 별로 없다는 겁니다.

여러 요인이 뒤섞이면서 다음 주 기준금리를 결정해야 하는 연방준비제도의 고민은 더 깊어지게 됐습니다.

관련기사

커지는 미 금리인상 분위기…"연말까지 더 높아질 수도" 파월 '빅스텝 가능성' 발언에…코스피 하락·환율 급등 경제지표 호조에…되레 커지는 미 금리인상 분위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