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R 탈락' 초라한 성적표 들고 귀국한 대표팀…숙제 산적

입력 2023-03-14 20:43 수정 2023-04-03 18: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R 탈락' 초라한 성적표 들고 귀국한 대표팀…숙제 산적

[앵커]

22대 2. '최다 득점' 신기록을 세우고도 세 번 연속 1라운드에서 탈락한 우리 WBC 대표팀이 무거운 숙제를 안고 돌아왔습니다. 세대교체 실패, 또 허술한 전략까지 고쳐야할 게 한두개가 아닙니다.

최종혁 기자입니다.

[기자]

대표팀은 귀국 기자회견 없이 뿔뿔이 흩어져 공항을 빠져나왔습니다.

카메라 앞엔 이강철 감독만 홀로 섰습니다.

[이강철/WBC 대표팀 감독 : 저를 비난해도 되니까 선수들은 자제해줬으면 고맙겠습니다. 젊은 선수들이 자기 볼만 던졌어도 충분히 좋은 결과 나왔는데 선수들도 아쉬울 거예요.]

가장 취약했던 건 역시 마운드였습니다.

15명의 투수 가운데 12명 정도가 '영건'으로 불리는데 쉽게 흔들렸고 제구력도 문제였습니다.

김광현과 양현종 같은 베테랑 투수들도 중심을 잘 잡아주지 못했고, 세대교체의 실패를 확인한 호주와 일본전에서 무려 스물한점을 내줬습니다.

선수만이 아닙니다.

전략도 부실했습니다.

[김인식/전 야구대표팀 감독 : 투수가 결국 야구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모든 것이 안 됐다. 센 투수를 호주전에 다 투입을 했으면 우리가 일단은 8강에 올라가지 않았을까.]

청소년 때부터 18년간 태극마크를 달았던 김광현은 그동안 국가대표로 감사했다고 밝혔습니다.

국가대표 은퇴를 시사한 주장 김현수는 시스템에 대한 고민도 해달라고 항변했습니다.

[김현수/WBC 대표팀 : (일본의) 6000개의 고등학교와 (한국의) 50개 고등학교 격차를 얘기하긴 좀 그럴 거 같고요.]

마운드에 태극기를 꽂던 한국 야구가 이젠 거품 낀 야구란 비판에 직면해 있습니다.

참담함보단 절박함으로 성적표를 뜯어볼 때입니다.

관련기사

WBC 또 1라운드 탈락…상향 평준화 속 '나홀로 퇴보' "한국 야구, 이것밖에 안 되나"…WBC 한·일전 후폭풍 한일전 대패에 욱일기 등장까지…서경덕 "WBC에 항의메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