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제동원' 부담에 일본선 개인 기부로 첫 발…"일한친선협회 동참할 듯"

입력 2023-03-14 17:32 수정 2023-03-14 20: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강제동원 피해자들에게 변제할 우리 재단에 일한친선협회 중앙회 측도 개인 자격으로 기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4일 재단 안팎의 소식통에 따르면, 재일 한국인 10여 명이 한일정상회담을 계기로 기여를 공식화할 뜻을 알리면서 이 같은 일한친선협회 측 의향이 전해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일한친선협회는 국내 한일친선협회의 일본 측 카운터파트입니다.

지난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와 김성주 할머니가 정부 해법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연 모습. 〈사진=연합뉴스〉 지난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와 김성주 할머니가 정부 해법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연 모습. 〈사진=연합뉴스〉

일한친선협회 이사장 개인이 동참하게 되는데, 실제 기부로 이어지면 일본인으로는 처음입니다.

정통한 외교 소식통은 "강제동원 사실 자체를 인정하는 것처럼 보인다는 점에서 일본 내 기관이나 단체가 한국 재단에 기여하기를 부담스러워 하는 게 사실"이라고 전했습니다.

같은 이유에서 재일교포들을 대표하는 재일대한민국민단(민단)도 단체 차원에서는 아직 기부 의사를 수렴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우리 정부 결정에 따라 강제동원 피해자들에게 판결금을 '제3자 변제' 방식으로 대신 주게 될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 〈사진=연합뉴스〉우리 정부 결정에 따라 강제동원 피해자들에게 판결금을 '제3자 변제' 방식으로 대신 주게 될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 〈사진=연합뉴스〉

국내 기부로는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의 수혜를 입었다는 포스코의 40억 원이 우선 거론되고 있습니다.

과거 포스코는 100억 원을 세 번에 나눠 기부하겠다는 기탁서를 낸 바 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