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제동원 '제3자 변제' 논란 계속…국민 59% "반대한다"

입력 2023-03-10 20: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가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 방안을 발표한 뒤 논란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일 관계가 나아지도록 대승적 결단을 했다고 하지만, 정작 국민들은 너무 서두른 거 아니냐하는 목소리가 많습니다.

이지은 기자가 설명해드립니다.

[기자]

정부는 일본 피고 기업의 사과나 배상 참여 없이 강제동원 배상안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한일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대승적인 결단임을 강조했습니다.

[조현동/외교부 1차관 : 높아진 국격과 국력에 걸맞은 대승적 결단이자 우리의 주도적인 해결 방안입니다.]

하지만 국민들은 정부가 내놓은 해법에 비판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여론조사 결과, 이번 해법에 일본의 사과와 배상이 빠져 반대한다는 국민이 10명 중 6명이었습니다.

한일 경제단체들이 미래세대를 위한 기금을 만들기로 한 것에 대해선 일제 강제동원 배상과 관계 없다는 대답이 절반을 넘었습니다.

특히 18세 이상 모든 세대에서 미래세대 기금이 조성돼도 피해자들에게 배상한 것으로 볼 순 없다고 답했습니다.

한일 관계에 대해서도 우리나라가 일부 양보하더라도 가능한 한 빨리 개선해야 한다는 대답보다, 일본의 태도 변화가 없다면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대답이 두 배가 넘었습니다.

정부의 바람과 달리 강제동원 해법에 대한 비판 여론이 확인되면서 한일 관계 개선에도 부담이 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영상디자인 : 조승우)

관련기사

강제동원된 김성주 할머니 "손가락 잘리자 日감독관이 던져" "피해자 의견 존중한 결과"라더니…외교부 "다시 설득하겠다" "아흔다섯에 이렇게 억울한 건 처음"…피해자들 "정부안은 무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