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특혜 의혹' 윤 대통령 처가 수사, '사문서 위조'로 마무리?

입력 2023-03-08 20:33 수정 2023-03-08 21: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양평 공흥지구를 개발하면서 윤석열 대통령 처가 회사가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 일었죠. 경찰이 2년 가까이 수사하고 최근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경찰은 일단 윤 대통령의 처남, 그러니까 김건희 여사의 오빠를 소환조사했는데 사문서 위조혐의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특혜 의혹은 제대로 수사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김필준 기자입니다.

[기자]

350세대 규모의 아파트 단지가 들어선 경기도 양평 공흥지구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처가 가족 회사가 시행사로 선정돼 2016년 분양했습니다.

이런 개발사업에선 이익의 일부를 국가로 환수합니다.

그런데 당시엔 개발부담금을 부과하지 않았다가 뒤늦게 부과하는 등 특혜 의혹들이 불거져 경찰이 2년 가까이 수사를 해왔습니다.

경찰은 지난해 말 대통령의 처남이자 해당 시행사 대표인 김 모씨의 회사를 압수수색하고, 김 씨를 불러 조사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장모 측 관계자 : 우리 압수수색 여기 다 받았다. (윤 대통령 처남) 대표가 (소환조사) 받아야 할 거 아니야, 그거 받았어.]

혐의는 사문서위조, 양평군청에 제출한 문서의 내용이 실제와 다르다는 겁니다.

취재 결과 공사 현장에서 실제로 반출한 토사량이 양평군청에 보고한 수치와 다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경찰은 공사비를 부풀려 개발부담금을 낮추려 한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하지만 사문서위조 혐의 수준에서 수사를 마무리하면서 정작 특혜 의혹은 제대로 밝히지 못했단 비판도 나옵니다.

김씨 측은 "숫자가 달라지는 건 맞지만 오히려 공사비는 쓴 것에 비해 적게 반영됐다"며 "운반 비용은 건설사가 알아서 한 것이라 우리는 모른다"고 밝혔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