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성형외과 탈의실 영상도 유포됐다…환자 동의없이 IP 캠 녹화

입력 2023-03-07 20: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성형외과 내부 영상이 온라인에 유포됐다는 소식, 어제(6일) 전해드렸습니다. 그런데 JTBC 취재 결과 환자의 동의를 받지 않은 탈의실 등에서도 영상이 촬영됐고, 일부 유포된 걸로 확인됐습니다. 경찰은 병원을 상대로 탈의실에 왜 카메라가 설치됐는지도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상엽 기자입니다.

[기자]

최근 진료실 등 내부 영상이 유포된 서울 강남의 한 성형외과 탈의실입니다.

여성 환자들이 옷을 갈아입는 모습도 찍히고 있었습니다.

한 피해자는 JTBC에 "탈의실에서도 영상이 촬영, 녹화되고 있는 사실은 몰랐다"고 말했습니다.

상의를 벗어야 하는 심전도검사실 안에서도 IP카메라가 돌아가고 있었습니다.

탈의실과 심전도검사실에서 찍힌 영상이 온라인으로 유포된 피해자만 열 명이 넘습니다.

경찰은 오늘 해당 병원을 현장 조사했습니다.

진료실과 수술실 내부는 의료 사고를 막을 목적으로 환자의 동의를 받아 녹화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탈의실 등에서 촬영한 건 불법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인터넷과 연결돼 실시간으로 다른 장소에서 지켜볼 수 있는 IP 카메라가 어떻게 관리됐는지 살펴볼 예정입니다.

병원은 촬영 장비에 대한 질문에 즉답을 피했습니다.

[성형외과 관계자 : {탈의실에 IP 카메라가 있어서요.} 여기가 병원이고 환자분들이 있는데 이렇게 찾아오시는 건…나가주세요.]

성형외과 측은 "탈의실 안에 촬영되지 않는 폐쇄된 공간이 따로 있다"며 "여성 환자들에게도 미리 알렸다"고 해명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성혜)

관련기사

[단독] 성형외과 IP 카메라 뚫렸다 [단독] 강남 성형외과 진료실 해킹 영상 유포…연예인 등 30여 명 피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