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국서 중국 틱톡 전면 퇴출?…관련법 미 하원 외교위 통과

입력 2023-03-02 08: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에서 중국의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을 아예 못 쓰게 하는 법안이 하원 상임위원회를 통과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갈등, 그 불똥이 이제 소셜미디어로 옮겨붙었습니다.

워싱턴에서 김필규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 하원 외교위원회는 미국 대통령에게 틱톡의 사용을 전면 금지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앞서 트럼프 정부에서도 틱톡의 사용을 막는 행정명령을 내렸다가 법원에서 제동이 걸렸는데, 이번엔 아예 법을 바꿔버리기로 한 겁니다.

미국에서 이미 1억명 가까이 사용하고 있는 틱톡은 사용자 정보가 중국에 넘어가고 있다는 의혹을 받아 왔습니다.

[제이크 오친클로스/미국 하원의원 : 제 휴대전화엔 틱톡이 없습니다. 틱톡이 중국 공산당과 함께 일하며 데이터를 공유한다는 강력한 증거가 있습니다.]

전날 백악관은 앞으로 한 달 안에 모든 정부 기관의 장비와 시스템에서 틱톡을 지우라고 명령했습니다.

미국뿐 아니라 유럽연합(EU)과 캐나다, 일본 정부도 보안이 우려된다며 틱톡의 사용을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이날 상임위를 통과한 법안은 이달 중 하원 전체 회의에서 표결에 들어갑니다.

마이클 매컬 외교위원장은 틱톡은 "스마트폰에 침투한 중국의 정찰 풍선"이라며 법안 통과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틱톡 측은 실제 정보에 근거한 게 아닌 정치적인 결정이라며 반발했고, 중국 외교부는 미국 같은 강대국이 스마트폰 앱 하나를 두려워한다며 비꼬았습니다.

미 의회 내에서 표현의 자유와 기업활동의 자유를 막는 일이라는 반론도 만만치 않아, 법안이 바이든 대통령에게까지 전해질지는 좀 더 지켜볼 일입니다.

관련기사

중국, 미국 '틱톡 금지령'에 "국가권력 남용해 타국 기업 억압" 점점 퍼지는 '틱톡 금지령'…캐나다·일본 정부도 "앱 삭제하라" 미국 이어 유럽연합도 직원들에 "틱톡 앱 삭제하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