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블리' 어머니 목숨 앗아간 음주운전…가해자는 6년 6개월 형

입력 2023-02-17 11: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블리' 어머니 목숨 앗아간 음주운전…가해자는 6년 6개월 형

'한문철의 블랙박스 리뷰'가 윤창호법이 적용됐음에도 여전히 가벼운 음주 운전 처벌 수위에 고통받는 피해자들을 조명했다.

어제(16일) 방송된 JTBC 교통 공익 버라이어티 '한문철의 블랙박스 리뷰(기획·연출 민철기)'에서는 '윤창호법'의 현주소부터 도로 관리 소홀로 깜깜한 야간에 사고를 면치 못한 피해 사례들을 소개, 각기 황당하고 안타까운 사연들로 이목을 사로잡았다.

이날 한문철 변호사는 음주 운전에 대한 가중 처벌인 일명 '윤창호법'이 실제로 그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했다. 음주 운전으로 인해 사망자가 발생한 블랙박스 영상들을 보여주며 피해 결과에 비해 처벌이 너무 약한 것이 아닌지 의문을 제기했다.

그 중 한 50대 부부의 사연은 안타까운 정도를 넘어 황당하기까지 했다. 음주 운전으로 인해 189km/h라는 말도 안 되는 속도로 앞차를 들이받은 가해 차량이 어느 부부의 행복한 시간을 앗아간 것. 운전자인 남편은 하반신 마비 진단을 받아 평생 걸을 수 없게 되었고 동승자였던 아내는 끝내 숨을 거두고 말았다.

하지만 가해차량 운전자에게 고작 내려진 형벌은 7년 형으로 그마저도 감형돼 6년 6개월로 종결됐다. 피해자 부부의 아들은 '윤창호법'이라는 특별법이 있음에도 미약한 가해자 처벌 수준에 통탄을 금치 못했다.

이는 스튜디오에서 지켜보던 한문철 변호사와 패널들도 분개하게 만들었다. 박미선은 "난 이민가고 싶을 것 같다"라며 속상한 마음을 드러냈으며 규현은 "복수하고 싶을 것 같다"라며 강한 분노를 느꼈다.

그런가 하면 이날 '한문철의 블랙박스 리뷰'에서는 지자체 및 공사업체의 안전 관리 소홀로 황당한 사고를 당한 이들의 영상도 공개했다. 특히 공사 중인 도로에 안전시설을 제대로 설치하지 않아 아이와 함께 4m 구덩이 아래로 곤두박질치게 된 어느 여성 운전자의 영상에 패널들 모두 경악을 금치 못했다.

무엇보다 관리 소홀에 대한 책임을 시공업체에 따져 물어도 책임을 회피하는 답답한 답변만이 돌아와 피해자들의 분통을 터트리게 했다. 이에 한문철 변호사는 "지자체에서 도로 관리를 잘 해야 된다"라며 공감을 이끌어냈다.

뿐만 아니라 무자비한 폭언, 폭행을 서슴지 않는 보복 운전자들의 행태에 대해서도 고발, 올바른 교통 문화 인식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이렇듯 교통사고 없는 대한민국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JTBC '한문철의 블랙박스 리뷰'는 매주 목요일 저녁 8시 50분에 방송된다.

한편, 이날 '한문철의 블랙박스 리뷰' 시청률은 3.4%를 기록했다(닐슨코리아 전국 유료가구 기준).

(JTBC 모바일운영부)

관련기사

'한블리' 가족 풍비박산 낸 음주운전…처벌은 여전히 솜방망이 '한블리' 4m 구덩이 추락한 차량? 박미선 "황당해서 말이 안 나와" '한블리' 같은 장소, 약 5분 사이 두 차량에 깔린 취객 사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