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병채 통해 돈 달라고" 김만배 육성공개…부실수사 이은 면죄부 판결 논란

입력 2023-02-09 21:10 수정 2023-02-09 22: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JTBC는 어제(8일)에 이어, 김만배 씨의 육성을 전해드리겠습니다. 법원은 50억 원 퇴직금이 무죄라고 했지만, 김만배 씨가 아예 곽상도 전 의원에게 아들을 통해서 돈을 주겠다고 말하는 대목이 나옵니다. 결과만 놓고 본다면, 이들이 말한대로 실제 돈이 그렇게 갔는데, 어쨌든 법원은 무죄라고 했습니다. 이들의 말을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연지환 기자입니다.

[연지환 기자]

2020년 4월, 김만배 씨는 성남의 한 카페에서 정영학 회계사와 곽상도 전 의원에 대한 대화를 나눕니다.

[김만배 씨 : 병채 아버지는 돈 달라 하지 병채 통해서… (병채가)'아버지한테 주기로 했던 돈 어떻게 할 건지' 그래서 '야 인마, 한꺼번에 주면 어떻게 해, 그러면 양 전무보다 많으니까 한 서너 차례 잘라서 너를 통해서 줘야지']

[정영학/회계사 : 형님도 골치 아프시겠습니다. 형님도.]

[김만배 씨 : 응 골치 아파]

2020년 10월에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과 같은 고민을 합니다.

[김만배 씨 : 아들은 회사의 막내인데, 50억을 어떻게 가져가려고.]

[유동규/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 : 곽 선생님은 변호사 아녜요? 현역이잖아요. 정치자금법 문제가 될텐데?]

[김만배 씨 : 아니 아들한테 주든 뭐든]

[유동규/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 : 아들한테 주는 수밖에 없어요. 아들이 그렇게 받아갔다고 하면 나중에 아들 문제가 나중에 불거질 수 있어요.]

'아들'한테 준다곤 하지만 곽 전 의원에게 문제가 생기는 걸 고민하고 있는 겁니다.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돈을 줄 방법을 찾겠다고도 말합니다.

[김만배 씨 : 그거는 형이 기술적으로 잘 할테니까. OOO하고 곽상도 아들은 여기 50억 넣지도 않았어. 비용이 5억씩 넣었어. 그치?]

[유동규/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 : 5억씩 주는 것도 문제가 될거 같은데.]

[김만배 씨 : 다른 사람들도 그만큼 가져가기 때문에.]

[유동규/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 : 직원들한테 돈 벌어서 보너스 줬다?]

여섯 달 뒤인 2021년 4월 곽 전 의원의 아들 병채 씨는 성과급과 위로금을 포함해 퇴직금 50억 원, 실수령액으로는 25억 원을 받았습니다.

[앵커]

김만배 씨의 육성을 직접 들었습니다. 스튜디오의 이서준 기자랑 좀 더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일단 제가 지금 들은 육성에서 눈에 띄는 건 김만배 씨가 기술적으로 하겠다, 그다음에 유동규 전 본부장은 "아들이 그렇게 돈을 받으면 아들도 문제가 될텐데"라는게 기억에 남습니다. 그런데 법원은 문제가 없다, 무죄로 봤습니다. 법원이 무죄로 본 이유를 짚어볼텐데, 일단 이 말들을 법원이 증거로는 인정했습니까?

[이서준 기자]

일단 '이 육성파일들이 조작이 된 것은 아니다'라면서 증거로는 채택을 했습니다.

[앵커]

'증거는 되지만, 유죄의 증거는 아니다'라는 건가요? 왜요?

[이서준 기자]

그렇게 보면 될 것 같은데요. 

한번 내용을 다시 보시겠습니다. 보시면요.

곽상도 전 의원과 아들 병채 씨로부터 들은 얘기를, 김만배 씨가 정영학 회계사에게 다시 옮기는 겁니다.

법원은 들은 말을 다시 옮기는 말이라, 그대로 믿기는 어렵다라고 했습니다.

[앵커]

직접 말한 게 아니고 들은 말을 옮긴 거여서, 이른바 전문이라고 하죠.

그래서 믿기가 어렵다는 건데 그럼 병채 씨를 불러서 그렇게 말한 적이 있냐라고 물어보면 되잖아요.

[이서준 기자]

일단 병채 씨는 법정에서도 그런 말 한 적 없다고 했고, 김만배 씨는 허언이었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검찰 수사는 여기서 더 나아가지 못했습니다.

법원은 검찰이 명확하게 입증하지 못한 이 점을 내세워서 사실로 인정하지 않은 셈입니다.

[앵커]

그러면 병채 씨가 "그런 말 한 적 없어요" 그러면 그렇군요 하고 끝났다는 건가요? 검찰의 추가 수사가 없고?

[이서준 기자]

그런 셈입니다.

[앵커]

앞서 보도했을 때 녹음파일이 하나 더 있잖아요. 그것도 짚어볼까요?

[이서준 기자]

김 씨가 유동규 전 본부장과 대화를 하는 건데요.

아들이라는 표현까지 여러 차례 쓰면서 돈을 줄 방법을 매우 구체적으로 논의를 하는 겁니다.

하지만 법원은 이 역시도 이것만으로는 혐의를 확신할 수 없다라고 했습니다.

또 검찰이 유동규 전 본부장을 불러서 이 녹음파일에 나오는 목소리가 당신이 맞느냐, 이런 조사를 했어야 하는데 그런 조사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예 증거로 채택할 수 없었다라고도 했습니다.

[앵커]

의심은 가는데 검찰이 거기에 대해서 조사를 더 하지 않아서, 입증이 완전히 되지 않아서, 유죄의 증거로 쓸 수 없다 이건가요?

[이서준 기자]

그렇습니다.

[앵커]

그러면 검찰과 법원, 검찰은 수사를 성실히 하지 않았고 법원은 아들과 독립생계다 그러면서 결국 50억 퇴직금이 뇌물이 아니다, 무죄가 된 거군요.

[이서준 기자]

맞습니다. 그런데 이 판결문을 다시 한번 보면, 곳곳에서 이런 표현들이 나옵니다.

'곽상도 전 의원의 영향력 행사를 기대하면서 50억 원을 줬을 가능성이 높다.', '받은 돈은 사회 통념상 이례적으로 너무 많다.', '아들을 대리인으로 세워서 뇌물을 받은 것으로 의심이 된다'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무죄라고 한 건데요.

곳곳에서 입증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렇다라는 지적들을 판결문에 넣어놨습니다.

결국 부실한 검찰 수사와 또 아들과 곽상도 전 의원은 별개의 생계를 꾸리고 있다라는 이 법원의 논리가 만나서, 곽 전 의원에게 면죄부를 줬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앵커]

잠시만요. 그거 한번 다시, 저는 잘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어서. 앞서 병채 씨가 그렇게 김만배 씨에게 아버지가 돈 달라고 하는데요라는 말을 했다고 김만배 씨가 전한 거잖아요, 녹취록에 따르면. 저희가 목소리를 들은 게. 실제 결과만 놓고 보면 그런 식으로 돈이 갔잖아요. 그러면 검찰이 이거 이상한데? 그러면 좀 더 조사를, 수사를 했어야 하지 않나요?

[이서준 기자]

맞습니다. 그런 부분이 녹음파일 속의 내용이 맞는지 좀 더 명백하게 더 깊이 있게 수사가 필요했었는데, 그렇지 못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그 이유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수사가 부족했다. 이서준 기자였습니다. 수고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홍빛누리)

관련기사

[단독] '50억 클럽' 김만배 육성 파일 입수…실명 줄줄이 열거 "곽상도 아들 50억 퇴직금 뇌물 아냐…독립적 생계 유지" 김만배 "내 방패가 튼튼해" 말하더니…진전 없는 수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