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거리에 시신 방치 '생지옥'…수십 년 걷은 지진세는 행방불명

입력 2023-02-09 20:13 수정 2023-02-09 22: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런가 하면 튀르키예 당국의 늑장 대응이 도마에 올랐습니다. 지진 피해를 예방한다면서 수십 년 동안 걷어간 이른바 '지진세'도 어디에 쓰였는지 알 수가 없다는 비판도 나옵니다.

이 소식은 홍지용 기자입니다.

[기자]

튀르키예 에르도안 정권이 지진 참사에 늑장 대응하며 여론의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지진이 일어난 지 하루가 더 지난 35시간 만에 비상사태를 선포한 겁니다.

또 지진 발생 이틀 뒤에야 피해지역을 방문했습니다.

구조대가 도착하지 않거나, 거리에 시신이 방치되고, 구호 물품도 제때 도착하지 않고 있습니다.

[후세인/튀르키예 하타이주 생존자 : 우리 국가가 정말 무능력합니까? 그렇게 무능력합니까? 30명의 시신이 아침까지 여기에 누워 있었습니다.]

튀르키예 정부가 걷어온 이른바 '지진세'도 다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1999년 북서부 대지진을 겪은 뒤 지진 피해를 예방한다며 도입해, 지금까지 거둔 세금이 우리 돈으로 6조 원 가까이 됩니다.

영국 BBC 방송은 "지진이 일어날 때마다 '지진세'에 대한 의문이 제기됐지만, 튀르키예 정부는 세금을 어디에 썼는지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어쩔 수 없는 재난이었다며 '악의적인 정치 공세'라고 반박했습니다.

[에르도안/튀르키예 대통령 (유튜브 'Haberturk TV') : 물론 부족한 점이 있지만, 현재 상황은 명백합니다. 이런 재난에 대비를 한다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튀르키예 당국이 한때 SNS 접속을 차단하기도 했습니다.

참상이 생생하게 전파되면서, 정부 비판 여론이 커지는 것을 막으려는 의도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최석헌)

관련기사

진앙지 가까워 여진 계속…직접 가본 가지안테프 상황은 "지진 구호품 보내도 전달할 길 없다"…하늘·땅·바다 다 막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