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본인 이름 딴 회사서 '밀려난 이수만'…SM 내분 점입가경

입력 2023-02-08 21:01 수정 2023-02-09 16: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SM 엔터테인먼트는 창업자이자 대주주인 이수만 씨가 자신의 이름을 따서 만든 이른바 '원조 아이돌 왕국'입니다. 그런데 얼마 전 이사회가 이수만 씨를 경영 일선에서 배제하면서 양쪽의 경영권 다툼이 커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 공다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오늘(8일) SM엔터테인먼트의 주가는 하루 사이 9% 넘게 껑충 뛰었습니다.

경영권 싸움을 벌이는 SM 이사회 측과 대주주 이수만씨가 비싼 값에 주식을 사 모을 수 있단 전망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경영권 분쟁에 불을 붙인 건 이사회 측과 손잡은 국내 최대 소셜미디어 카카오입니다.

카카오는 어제 2171억 원어치의 SM 주식과 전환사채를 사겠다고 공시했습니다.

환산할 경우 9% 가량의 지분을 갖게 돼, 최대 주주인 이수만 씨를 잇는 2대 주주가 됩니다.

이수만 씨는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SM이 카카오를 위해 새로 주식을 찍은 게 회사 정관에 어긋나고, 기존 주주 권리를 침해했다는 겁니다.

'아이돌의 아버지', 'SM의 상징'으로 불렸던 이수만 씨의 입지가 좁아진 건 지난 해부터입니다.

행동주의펀드인 얼라인파트너스가 소액주주와 손잡고 SM 이사회에 이수만 씨 개인회사에 주는 용역비가 부당하다고 지적한 겁니다.

SM 이사회는 이 지적을 받아들인데 이어 이달 3일엔 이수만 씨를 경영 일선에서 배제한 제작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황세운/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행동주의펀드들이 들어와서 대기업들의 지배구조와 마찰을 일으켜 왔었습니다. 결국은 투자자들이 판단을 해, 내려줘야 되는 영역이라고 봐야 되는 거고요.]

대주주의 자리까지 위협받고 있는 가운데, 이수만 씨 측은 오늘 법원에 SM이 카카오에게 지분을 파는 걸 막아달라며 가처분 신청을 냈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관련기사

SM 경영권 분쟁 본격화… 이수만·이사진 갈등의 속사정 [단독] '미국 체류' 이수만, 7일 급거 귀국… 경영권 분쟁 여파 SM 팬들도 의견 분분… 이수만 퇴진 둘러싼 갑론을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