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난방비 폭탄' 공방…한덕수 "포퓰리스트 정권 필요하지 않아"

입력 2023-02-07 18:41

서영교 "전 정부 탓할 거면 윤 대통령은 뭐하러 대통령 됐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서영교 "전 정부 탓할 거면 윤 대통령은 뭐하러 대통령 됐나"

[앵커]

대정부 질문, 오늘(7일) 둘째날은 경제분야 질문이었죠. 최근 난방비 폭탄에 대한 질의가 많이 나왔죠.

[조익신 기자]

그렇습니다. 난방비 폭탄에 대해선 여야가 서로 상대방, 즉 전·현 정부의 책임으로 돌리면서 정쟁을 벌였던 바 있죠.

오늘도 비슷한 논쟁이 이어졌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오늘 "그동안 가스값이 10배나 오를 때 한번도 요금을 조정하지 않았다"며 "포퓰리스트 정권이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정부에 책임을 돌리는 듯한 발언인데요.

민주당 서영교 의원은 "왜 전 정부 탓을 하느냐. 전 정부 탓을 할 거면 윤석열 대통령은 뭐하러 대통령이 된 거냐"고 따져물었습니다.

[류정화 기자]

한 총리는 난방비를 포함한 버스 택시 등 공공요금 인상이 예정돼 있다며 전반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민주당의 주장에도 부정적이었는데요.

윤석열 정부가 기초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에 대한 에너지 바우처를 지원하면서 어느 정도 어려움이 해소됐다고도 했습니다.

이재명 대표가 제안한 민생지원을 위한 30조 원 추경 편성에 대해선 "현재 편성 필요성이 없다"고 잘라 말했고요.

역시 이 대표가 제안한 횡재세에 대해서도 "원유 생산과 정제를 하는 해외 정유사와 정제 마진에 의존하는 우리나라 정유사는 차이가 있다"면서 "우리나라에는 적절하지 않다"고 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