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찰국 신설 반대' 줄줄이 좌천…보복성 총경 인사 '부글부글'

입력 2023-02-06 20:33 수정 2023-02-06 22: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근 경찰에는 총경급 정기 인사가 있었는데, 지난해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회의에 참석했던 총경들이 줄줄이 좌천됐습니다. 기존에는 한 계급 아래인 경정들이 맡던 자리로 갔습니다.

강나현 기자입니다.

[기자]

이번 총경 인사 대상은 총 457명입니다.

이 가운데 10%인 47명이 지난해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전국 총경 회의 참석자로 파악됐습니다.

그런데 이들 중 절반 이상이 한 단계 아래 계급인 경정이 맡던 자리로 이동했습니다.

일선 서장이나 지방청 과장 등을 맡다, 대부분 지방청의 112 상황 팀장이 되거나 이른바 '한직'으로 불리는 곳으로 옮긴 겁니다.

지난해 8월 의정부서장이 된 이병우 총경은 반년 만에 충북청 상황 팀장으로, 김종관 남대문서장은 경찰대 교무과장이 됐습니다.

검경 수사권 조정 업무를 이끌던 이은애 경찰청 수사구조개혁팀장도 경찰인재원으로 발령 났습니다.

경찰 내부에선 "상식을 벗어난 인사"라며 거센 비판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경찰의 한 고위 관계자는 "단기 인사는 자제하라는 내부 지침도 어긴 셈"이라며 "이번 정권에선 끝났다는 협박으로 비춰질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논란이 확산되자 윤희근 청장은 오늘(6일) 기자간담회에서 "역량과 안팎 평가 등을 종합한 소신 인사"라며 보복인사를 부인했지만 재반박이 이어졌습니다.

[류삼영/총경 (전국 총경회의 주최자) : (청장님의) 소신대로 했다면 인사권을 남용한 것이고 다른 외풍이 불고 상부 압력 있었다고 하면 권력 남용에 해당됩니다.]

(영상디자인 : 신하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