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미, 한반도 비핵화 원칙 재확인…"북 불법자금 차단"

입력 2023-02-04 12: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4일) 새벽, 우리 외교부 장관과 미국 국무부 장관이 워싱턴에서 만났습니다. 올해 고위급 인사로는 첫 미국 방문입니다. 한미 외교장관은 북한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다시 확인했고, 북한의 불법 자금 흐름 차단과 인권 개선에도 뜻을 모았습니다.

신아람 기자입니다.

[기자]

박진 외교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워싱턴에서 한미 외교장관회담을 열고 한반도 비핵화 원칙을 재확인했습니다.

두 사람은 북한의 핵위협에 맞서는 확장억제를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박진/외교부 장관 : 우리는 강건한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하면서 확장억제를 강화하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어떠한 도발도 단호하고 단합된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박 장관은 한미가 유엔 제재를 완전히 이행하는 가운데 북한의 불법적인 자금흐름을 차단하고 인권 상황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기로 했다고도 전했습니다.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핵과 재래식 무기를 포함한 미국의 모든 자산을 동원해 한국을 방어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정부 고위당국자는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에 대해 "북한이 핵탄두를 소형화하고, 북한이 선택하는 좋은 시점에 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한미 간 여러 가지 협의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두 장관의 회담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방문 추진과 관련해 박 장관은 미국 측과 협의가 진행 중이지만 구체적으로 확정된 건 없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한·미 국방장관 회담…확장억제·3국 안보협력 등 의제 한미 공군, 서해서 다시 연합훈련…미 F-22·F-35B 스텔스 출격 북한, 한미 연합공중훈련에 "미국의 어떤 군사 기도에도 초강력 대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