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EU 10차 제재' 몰리는 푸틴, 서방에 "현대판 나치" 비난

입력 2023-02-03 20:56 수정 2023-02-03 20: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 1년이 다 돼 갑니다. 유럽연합 수장은 키이우를 직접 찾아서 열 번째 러시아 제재 계획을 발표했고, 갈수록 고립돼 가는 러시아는 서방을 '나치'에 비유했습니다.

홍지용 기자입니다.

[기자]

현지시간 2일,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방문한 유럽연합 집행부가 러시아에 대한 열번째 제재 조치를 내놨습니다.

지난해 12월 러시아산 원유에 매긴 가격상한제를 석유 제품으로까지 확대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러시아의 주 수출원을 차례로 옥죄면서, 푸틴의 전쟁 자금줄을 틀어막겠다는 취지입니다.

끔찍한 전쟁범죄를 저지른 러시아에 죗값을 묻는 기구를 만들겠다고도 말했습니다.

[폰데어라이엔/유럽연합 집행위원장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내 침략범죄를 기소할 수 있는 국제센터를 네덜란드 헤이그에 세울 거라는 사실을 전할 수 있어 기쁩니다.]

유럽연합은 5억 유로, 우리 돈으로 6700억원 규모의 군사 지원도 약속했습니다.

서방이 우크라이나 지원 공세를 펴는 가운데,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같은 날 서방을 향해 '현대판 나치'라고 비난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러시아 대통령 : 우리는 또다시 독일 레오파르트 탱크의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그들은 히틀러의 비열한 추종자들의 손으로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와 싸울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푸틴은 러시아의 대응이 전차에만 그치지 않을 거라고 경고했는데, 구체적인 수단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1년째 싸우는 러-우크라, 군 20만명 죽거나 다쳐…"전쟁, 올해도 지속" 러, 서방 '전차 지원' 결정에 미사일 쐈다…우크라서 11명 숨져 우크라 "러, 우크라 어린이 납치해 성착취 동영상 만들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