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김성태 "이재명 대선 염두에 두고 북한에 송금"

입력 2023-01-30 20:08 수정 2023-01-30 22:51

"북한 인사 만난 자리서 이재명 대표 통화"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북한 인사 만난 자리서 이재명 대표 통화"

[앵커]

지금부터는 JTBC가 새롭게 취재한 내용을 보도하겠습니다. 얼마 전 태국에서 송환된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이 대북 송금 의혹 등으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데요. 김성태 전 회장이 북한에 돈을 보낸 것은 당시 이재명 대표의 대선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취지로 검찰에 말했습니다. 또 "북한 인사와 만난 자리에서 이 대표와 통화한 적이 있다"고도 진술했습니다.

먼저 박사라 기자입니다.

[기자]

JTBC 취재를 종합하면 쌍방울 김성태 전 회장은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통화를 한 때를 2019년 1월 17일이라고 검찰에 진술했습니다.

중국에서 열린 한국 기업간담회 날입니다.

이날 "북한 인사들을 만난 자리에서 통화가 이뤄졌다"는 겁니다.

김 전 회장은 함께 있던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이 대표와 통화를 연결시켜줬다고도 진술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당시 김 전 회장은 이 전 부지사와 함께 중국에서 송명철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실장 등 북한 인사들을 만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 대표는 앞선 언론 인터뷰에서 "누군가 술자리에서 김 전 회장을 바꿔 줬다는 이야기가 있다"면서도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김 전 회장은 대북 사업을 위해 640만 달러, 우리 돈으로 약 72억 원을 중국으로 밀반출한 뒤 이 가운데 5억여 원을 북한에 건넨 혐의 등으로 지난 20일 구속됐습니다.

김 전 회장은 대북 송금을 놓고도 이 대표의 대선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취지로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에 따라 검찰은 김 전 회장이 이 대표와 대북사업 과정을 공유했을 가능성 등을 수사 중입니다.

김 전 회장은 태국에서 체포돼 송환될 때만 해도 통화 사실조차 부인했습니다.

[김성태/전 쌍방울 회장 (지난 17일) : {(이재명 대표와) 전화는 한 번 하신 적 있지 않으세요?} 없습니다. 전혀 없고요.]

하지만, 기존 입장을 번복하면서 이 대표의 관련성에 대한 검찰 수사도 큰 영향을 받게 됐습니다.

(화면제공 : 노컷뉴스)

관련기사

"통화 안 했다"더니…김성태 태도 변화로 수사 '유의미한 진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