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재명, 조사 끝나자 "난방비 지원 추경"…여 "정치쇼 일관"

입력 2023-01-29 18: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재명 대표가 검찰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이며 '자신의 소명에 충실하겠다'고 했습니다. 난방비 지원금 등 이른바 '민생 행보'를 앞세워 본격적인 국면 전환에 나설 것이란 분석이 나옵니다.

최규진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대표는 조사를 마친 뒤 '검찰이 수사가 아닌 정치를 하고 있다'며 말문을 열었습니다.

그러면서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에 더욱 충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어젯밤) : 더욱 충실하고 굳건하게 싸워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지지자, 당원, 그리고 국민 여러분 감사드립니다.]

앞서 이 대표 측은 오늘 별도의 공개 일정 없이 내일부터 최고위원회의와 의원 총회, 본회의에 참석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당장 이번주부터 시작하는 2월 임시 국회를 앞두고 본격적인 민생 행보에 시동을 걸 거란 전망입니다.

특히 민주당은 각 상임위와 대정부 질문 등을 통해 이 대표가 제안한 7조2천억원 규모의 에너지 지원금과 30조원 규모의 추경 등을 촉구한단 방침입니다.

일각에선 두 차례 검찰 조사를 마친 이 대표가 민생 부문을 고리로 대정부 압박 수위를 높여 국면 전환도 시도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이 대표가 '정치쇼'로 일관하며 사법 정의를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난방비 지원이나 추경 편성 또한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덮기 위한 무리한 주장이란 입장입니다.

[박정하/국민의힘 수석대변인 :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야당 대표 한 사람으로 인해 국회가 또 제 역할을 하지 못할 것 같아 걱정스럽습니다.]

대통령실도 난방비 문제는 전임 정부에서 국제 가격 인상분을 국내 가격에 반영하지 않은 탓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관섭 국정기획수석은 "정부가 여러가지 지원책을 강구할 수 있는데 제때 반영하지 못해 국민과 기업이 충격을 크게 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황수비) 

관련기사

이재명 "기소 목표로 조작"…검찰 "조사 부족" 재소환 통보 12시간 조사받은 이재명 "기소하려 조작"…검찰은 2차 출석 요구 이재명 대표 "검찰, 기소 목표로 조사…수사 아닌 정치하고 있다" "혼날 각오했다" 친명계 동행…국민의힘 "방탄 종합세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