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재명 "증거 필요없이 검찰이 쓰면 죄" 소환 앞두고 직격

입력 2023-01-27 20:23 수정 2023-01-27 22:01

'홀로 출석' 한다지만…의원들 동행 선언 잇따라
진술서 직접 쓰며 단일대오 독려…비명계선 이탈 조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홀로 출석' 한다지만…의원들 동행 선언 잇따라
진술서 직접 쓰며 단일대오 독려…비명계선 이탈 조짐

[앵커]

이재명 대표는 오늘(27일) 전북의 한 전통시장에 갔습니다. 지지자들을 향해 강한 어조로 검찰을 비판했습니다. 여러 의원들이 이재명 대표 지지 기자회견을 열었지만 비명계에서는 기소되면 물러나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배양진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찾은 전북 군산시 전통시장엔 지지자 400여 명이 몰렸습니다.

이 대표는 검찰 수사가 군사 독재 시절보다 더하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 (유신 군사독재 시절에는) 증거를 만들려고 고문을 해서 가짜 자술서라도 만들었습니다. 지금은 어떻습니까. 증거 필요 없습니다. '카더라'도 필요 없습니다. 그냥 검찰이 쓰면 그게 죄의 증거가 됩니다.]

이 대표는 검찰에 제출할 진술서까지 직접 작성하며 조사에 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민주당 의원들은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어 측면 지원에 나섰습니다.

[박찬대/더불어민주당 의원 : 일방적 진술에 근거한 허위사실을 대장동 5인방 공소장에 표기한 뒤 슬쩍 언론에 흘려 이재명 대표를 범죄자로 낙인찍은 것입니다.]

앞서 이 대표가 혼자 출석하겠다고 했지만, 민주당 의원 일부는 동행하기로 했습니다.

이처럼 지도부는 단일대오를 강조하고 있지만, 비이재명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이탈 조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상민 의원은 JTBC와 통화에서 이 대표가 기소되면 대표직을 내려놔야 한다면서 무고함을 증명하고 돌아오라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당직자가 기소됐을 때 직무를 정지할 수 있도록 한 당헌 80조의 적용 여부를 놓고 당내 갈등이 본격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홍빛누리)

관련기사

검찰 "이재명이 뇌물 약속 승인" 첫 적시…민주당 반발 [단독] 유동규 "이재명, 입찰 참여하란 말 먼저 꺼내" [단독] 유동규 "MB 청계천처럼 이재명 하면 '제1공단 공원' 돼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