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 수방사령관 "자폭 무인기였다면 3분만에 대통령실 폭파 위험"

입력 2023-01-27 14:31 수정 2023-01-29 19: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도균 전 수도방위사령관(예비역 중장) 〈사진=김도균 제공〉김도균 전 수도방위사령관(예비역 중장) 〈사진=김도균 제공〉
"북한 무인기 비행 속도는 시속 70~100km였습니다. 대통령실 인근 3.7km까지 침투했는데, 폭탄이나 생화학 물질을 탑재했다면 끔찍했을 겁니다"

김도균 전 수도방위사령관(예비역 중장)은 JTBC 취재진과의 전화통화에서 "자폭 기능이 있었다면 (비행금지구역 침투) 3분 뒤 대통령실 공격도 가능했냐"는 질문에 "충분히 가능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북한 무인기 분당 속력은 1.17~1.67Km이었습니다. 3.7km를 날아가는데 2~3분이 걸린다는 계산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김도균 전 수도방위사령관(예비역 중장) 〈사진=김도균 제공〉김도균 전 수도방위사령관(예비역 중장) 〈사진=김도균 제공〉

■"비행금지구역 축소로 용산 대통령실 위험"

김 전 장군은 대통령실 안보 위기 원인 중 하나로 비행금지구역 축소를 꼽았습니다.

청와대 비행금지구역은 반경 8.3km였습니다. 용산 대통령실은 반경 3.7km입니다. 넓이로 계산하면 1/5로 축소된 겁니다.

김 전 장군은 "비행금지구역에 이상 물체가 진입하면 군은 신속히 대응 태세를 갖춘다"며 "비행금지구역이 넓어야 방어 체계를 더 일찍 구축하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김 전 장군은 직전 수도방위사령관이었습니다. 그는 지난해 대통령실이 용산에 꾸려질 때 비행금지구역 축소를 반대했습니다.

당시 김 전 장군의 이의 제기에도 대통령실 이전 TF는 "무기 수준이 향상돼 가능하다"며 강행했습니다.

하지만 김 전 장군은 "비행금지구역 규모를 기존대로 유지하면 강남 지역까지 포함돼 민원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단행했을 것"이라고 추정했습니다.

김도균 전 수도방위사령관(예비역 중장) 〈사진=김도균 제공〉김도균 전 수도방위사령관(예비역 중장) 〈사진=김도균 제공〉

■"향후 엄정 대응 위해 문책 필요"

김 전 장군은 "북한 무인기 5대가 MDL 이남으로 침투했는데도 한 대도 격추하지 못 한 사건은 명백한 작전 실패"라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상황을 보고 받는 합참은 작전을 통제해야 하고 국방부 위기 관리 시스템도 작동해야 하는데, 그런 모습이 안 보였다"며 "책임을 져야 향후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역설했습니다.

지난 26일 국회 국방위 현안보고에서 전투준비태세검열단은 합참의장과 국방부 장관에 대한 조사는 없었다고 밝힌 상태입니다.

그는 이어 "대통령실 비행금지구역에 대한 대공 작전은 수도방위사령부와 대통령실 경호처가 함께 한다"며 "경호처에 대한 조사도 필수적"이라고 했습니다.

아울러 "대통령 국가안보실은 상위 기관으로서 NSC를 개최해 총괄적인 문제를 짚고, 북한 의도를 파악해야 한다"며 "이런 큰 사건이 일어났는데도 NSC가 열리지 않은 경우는 없었다"고 강조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