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울가요대상' NCT 드림, 영광의 대상… BTS·아이브 최고 앨범·음원상[종합]

입력 2023-01-19 22:46 수정 2023-01-19 22: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NCT 드림NCT 드림
NCT 드림이 영예의 대상 주인공이 됐다.

'제32회 서울가요대상'이 19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KSPO DOME에서 개최됐다. 지난해 최고의 활약을 보여준 K팝 아티스트들의 화려한 무대와 최지우·이선빈·공승연 등 K콘텐트를 빛낸 시상자들의 입담 등으로 관객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이날 NCT 드림이 대상의 영광을 안았다. 감격에 찬 멤버들은 "올해 큰 상을 받으면서 시작하게 돼 영광이다. 너무 감사드린다. 이 상을 받게 힘써준 이수만을 비롯한 SM엔터테인먼트 식구들 고맙다. 이 자리에 없는 마크·해찬과 상을 함께 나누겠다"고 말해 훈훈함을 안겼다.

최고 앨범상은 방탄소년단에게 돌아갔다. 방탄소년단은 본상·아이돌플러스 베스트 아티스트상까지 수상하며 3관왕에 등극했다. RM은 영상을 통해 "영광스러운 자리에 참석하지 못해서 아쉽다. 우리 모든 영광은 아미(팬덤명) 덕분이다. 모두 건강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아이브아이브
최고 음원상은 아이브 차지였다. 장원영은 "너무 감사드린다. 좋은 곡들을 만나서 많은 분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멤버들과 뜻깊은 한 해를 보내게 돼 행복하다. 아프지 않게 행복한 2023년 보냈으면 한다"고 말했다.

안유진도 "음원을 사랑해 준 분들이 있었기 때문에 이상을 받을 수 있었다. 올해도 최고의 음원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새해 복 많이 받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TNXTNX
평생에 한 번밖에 기회가 없는 신인상은 TNX·뉴진스·르세라핌에게 돌아갔다. 먼저 TNX는 "영광스러운 상과 함께 2023년을 시작할 수 있어서 기쁘다. 조만간 좋은 소식으로 찾아뵐 수 있을 것 같다. 많은 음악적 교류와 소통으로 성장하는 TNX가 되겠다. 아쉽게 이 자리에 참석하지 못했지만 화면을 보고 있을 멤버 준혁이의 빠른 회복을 빌겠다"고 전했다.

시상식에 불참한 뉴진스·르세라핌은 영상으로 소감을 전했다. 뉴진스는 "팬들 덕분에 수상해서 기분이 좋고 감사하다. 앞으로 더욱 열심히 하겠다"고 다짐했다. 르세라핌은 "너무 영광이다. 주신 사랑에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르세라핌이 되겠다"고 말했다.
(여자)아이들(여자)아이들
(여자)아이들은 2관왕(본상·베스트 퍼포먼스상)에 올랐다. 이들은 "상을 준 네버랜드(팬덤명) 너무 고맙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퍼포먼스·앨범·음악 멋있게 만들 수 있는 아티스트가 되겠다"고 털어놨다.

싸이 역시 본상을 포함해 월드베스트아티스트상까지 거머쥐면서 2관왕에 등극했다. 그는 "내가 목표하는 건 댄스 가수의 숙명이 길어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짧지 않고 길게 무대에 설 수 있도록 계속해서 무대에 열심히 오르겠다"고 이야기했다.

임영웅(본상·인기상)도 2관왕을 차지했다. 시상식에 참여하지 못한 임영웅은 영상으로 "아낌없이 사랑 보내주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 알고 있다. 열심히 노력하는 가수 되겠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카라카라
K팝 특별상을 받게 된 카라는 감동의 수상 소감으로 이목을 끌었다. 박규리는 "지난해 데뷔 15주년 기념으로 앨범을 냈는데 큰 사랑과 반응을 얻을 줄 기대하지 못했다. 마음을 담은 노래에 대해 큰 사랑을 주신 많은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전하고 싶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한승연은 "함께 오지 못한 그 친구와 인사 나누고 싶다"며 故 구하라를 언급해 먹먹함을 안겼다.


박상후 엔터뉴스팀 기자 park.sanghoo@jtbc.co.kr(콘텐트비즈니스본부)
사진=김현우 기자

△ 대상 : NCT 드림
△ 최고 음원상 : 아이브
△ 최고 앨범상 : 방탄소년단
△ 월드베스트아티스트상 : 싸이

△ 본상 : 에스파·김호중·싸이·강다니엘·(여자)아이들·스트레이키즈·블랙핑크·지코·NCT 드림·레드벨벳·세븐틴·갓 더 비트·아이브·태연·방탄소년단·임영웅
△ 신인상 : TNX·뉴진스·르세라핌

△ 인기상 : 임영웅

△ 한류 대상 : 수호

△ 트로트상 : 영탁

△ 발라드상 : 윤하

△ OST 상 : 멜로망스

△ R&B 힙합상 : 비오·빅나티
△ 밴드상 : 잔나비
△ 베스트 퍼포먼스상 : (여자)아이들
△ 올해의 발견상 : 이승윤

△ 아이돌플러스 베스트 아티스트상 : 방탄소년단

△ 아이돌플러스 뉴스타상 : 템페스트

△ K팝 특별상 : 카라

△ 레전드 아티스트상 : 보아

△ 뉴웨이브 스타상 : 라필루스·TAN·케플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