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피해자 외면한 배상안'에도…일본 "한국과 소통" 되풀이

입력 2023-01-13 20:10 수정 2023-01-13 21: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우리 정부가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우리 기업이 일단 대신 배상해주는 방안을 사실상 확정했죠. 당사자인 피해자들은 일본 기업에게 배상하라고 했는데, 왜 우리 기업이 배상하냐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당사자죠. 일본의 반응도 궁금한데요.

도쿄에 있는 특파원을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김현예 특파원, 일단 우리 정부 안에 대한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은 어떤 입장이 나왔습니까?

[기자]

일본의 공식 입장은 "한일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돌리기 위해 한국 정부와 긴밀히 소통하겠다"는 겁니다.

그동안 여러차례 같은 발언을 계속해왔는데, 어제(12일) 우리나라가 정부안을 설명한 뒤에도 일본 관방장관은 우리와 긴밀히 소통하겠다고만 했습니다.

[앵커]

일단 소통하겠다는 말만 반복을 했다고 하는데, 어떻게 보면 우리 정부안이 사실 일본이 나름 원하는 대로 된 것 아닌가요? 

[기자]

그런 측면도 있습니다. 일본 입장은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으로 배상 문제가 다 끝났기 때문에 돈을 낼 수도 없고 강제징용에 대해서도 사과할 수 없다는 겁니다.

그런데 우리 정부가 내놓은 방안은 이러한 일본의 입장이 어느 정도 반영된 셈이라 일본 측도 내심 나쁘지 않다는 기류도 감지됩니다.

미국을 방문 중인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이 오늘(13일) 관련 질문에 한국 내 움직임에 대해 언급을 삼가겠다고 한 것도 일단 우리 내부 반응을 좀 더 보겠다는 걸로 해석됩니다.

[앵커]

우리 정부는 일본도 어느 정도 성의 있는 호응을 해야 한다, 이런 입장이었는데 일본도 마냥 지켜만 볼 수 없지는 않을까요? 일본의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기자]

저희가 이번 사안에 정통한 우리 당국자를 만나봤는데 일본 기업이 돈 내는 것이 무르익지 않았고, 직접적인 사과는 더 힘들다고 말했습니다.

피해자들이 요구하는 진정한 사과에 대해서도 일본이 내놓은 기존 사과 담화나 입장을 재확인해 주는 정도로 현재로서는 확실치 않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일본 언론에서도 이 문제 해결이 더 오래 걸릴 거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조영익)

관련기사

강제징용 피해자 반발에도…'제3자 배상' 공식화한 정부 정부 "일 기업 대신 국내 재단이 강제동원 피해 보상"…피해자 반발 "강제징용 배상, 재단이 대신"…피해자 "사죄·책임 어디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