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제징용 피해자 반발에도…'제3자 배상' 공식화한 정부

입력 2023-01-12 20:33 수정 2023-01-12 22: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배상안 발표를 앞두고 정부가 마지막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일본 대신 우리가 배상금을 내주는 방식을 사실상 공식화하는 자리였습니다. 하지만 피해자 측이 강하게 반발하자 행사는 급하게 끝이 났습니다.

먼저, 이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우리 정부는 일본 기업을 대신해 우리가 먼저 배상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서민정/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 : 검토를 거듭할수록 핵심은 어떤 법리를 택하느냐보다 피해자들이 제3자를 통해서도 우선 판결금을 받으실 수 있다, 받으셔도 된다는 점에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다만 정부 차원에서 일본 측에 성의 있는 호응을 계속 요구하겠다고 했습니다.

피해자 측은 일본이 전혀 입장을 바꾸지 않는데 정부가 마련한 배상안을 받아들일 순 없다고 항의했습니다.

[이국언/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대표 : 할머니가 수재민입니까? 불우이웃입니까? 그 금액은 부차적인 문제고 일본의 사과를 받아야죠.]

토론회가 진행될수록 피해자들은 반발이 거세졌고,

[우리들 선조의 피의 대가라는 것이…하나 마나 한 짓거리 하지 마!]

결국 토론회는 급하게 끝났습니다.

정부는 사실상 오늘(12일)로 의견 수렴을 마치고 정부안을 확정해 피해자들을 일일이 설득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일본 가해 기업의 직접적인 사과를 원하는 피해자들의 목소리가 또 한 번 나온 상황에서 곧 정부안을 내기까지 난항이 예상됩니다.

관련기사

정부 "일 기업 대신 국내 재단이 강제동원 피해 보상"…피해자 반발 [단독] "강제징용 직접 사과 않더라도…" 일본에 요구 조건 낮추나 '위안부' 피해자 이옥선 할머니 별세…생존자는 10명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