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지원 "첩보 삭제 지시 받거나 지시하지 않아…국정원 정치에 끌어들이지 말라"

입력 2022-12-14 10:13 수정 2022-12-14 11:46

"국정원은 정보 분석 지원부서..정책 결정부서 아니다"
사건 공개시 파장 보고서 작성여부에 대해선 구체적 답변안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정원은 정보 분석 지원부서..정책 결정부서 아니다"
사건 공개시 파장 보고서 작성여부에 대해선 구체적 답변안해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14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나와 취재진과 만나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삭제지시를 받거나 삭제지시를 한 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 검찰 등을 향해 더 이상 국정원을 정치의 장으로 끌어들이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오전 9시52분쯤 서울중앙지검 민원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렇게 밝혔습니다.

박 전 원장은 "저는 문재인 대통령이나 서훈 실장으로부터 어떠한 (첩보) 삭제 지시도 받지 않았고 또 제가 원장으로서 국정원 직원들에게 무엇도 삭제하라는 지시를 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국정원은 첩보, 정보를 수집해서 분석하는 그런 업무를 해서 대통령께 보고하고 정책부서인 안보실이나 외교부, 통일부, 국방부에 지원하는 업무이지 정책 결정 부서가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말했습니다.

박 전 원장은 또 검찰이 국정원을 정치의 장에 끌어들이지 말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저는 국정원은 개혁하러 왔지 삭제하러 왔지 않았다"며 "개혁된 국정원을 더 이상 정치의 장으로 끌어들이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취재진이 '삭제를 지시하지 않았더라도 보안교육을 실시한 것에 대해 어떤 입장이냐'는 질문에 "보안은 세계 모든 정보기관의 제 1의 업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국정원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을 공개했을 때 어떤 파장이 있을 것이라고 분석보고서를 작성한게 아니냐'는 질문엔 "그런 것을 얘기하는 것은 국정원법 위반"이라고 말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