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찰직협, 류삼영 총경 중징계 요구한 경찰청장에 "깊은 유감"

입력 2022-12-13 11:19 수정 2022-12-13 17: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경찰청. 〈자료사진=연합뉴스〉경찰청. 〈자료사진=연합뉴스〉
전국경찰직장협의회는 윤희근 경찰청장이 류삼영 총경에 대한 중징계를 요구한 것과 관련해 "깊은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류 총경은 행정안전부 경찰국 설치에 반대하며 총경 회의를 이끈 인물입니다.

경찰직협은 오늘(13일) 입장문을 통해 "류 총경에 대한 중징계 요구에 깊은 유감을 표명하며 류 총경이 명예를 회복할 수 있도록 가능한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경찰국에 대해선 "지난 30여 년 동안 국민의 경찰로 거듭나고자 했던 뼈를 깎는 (경찰의) 노력에 역행한다는 우려가 (경찰) 내·외부에서 제기됐던 사안"이라며 "경찰 내부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필요가 있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행정안전부는 4일에 불과한 입법예고 기간을 설정하는 등 급하게 밀어붙였고, 경찰청은 '총경 회의가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집단행동으로 변질됐고 이에 회의 중단을 명령했지만 이행하지 않아 국가공무원법상 복종 의무를 위반했다'는 이유로 류 총경을 대기발령 하는 등 강경 대응으로 일관했다"고 비판했습니다.

경찰직협은 "당시 회의는 휴일에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된 것으로 이를 중단하라는 직무명령이 적정했는지 의문"이라면서 "과거 검사 회의와 비교해도 지나치지 않다는 생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앞서 경찰서장급인 일부 총경들은 류 총경의 주도로 지난 7월 23일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당시 류 총경은 회의를 멈추라는 명령에도 회의를 계속했다가 대기발령돼 감찰을 받았습니다.

다만 회의에 참석한 나머지 총경들은 해산 명령을 전달받지 못해 징계를 받지 않았습니다.

경찰청 시민감찰위원회는 지난 9월 류 총경에 대해 경징계를 권고했으나, 윤 청장이 중징계를 요구하면서 논란이 됐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