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화물연대, 총파업 철회 투표…원희룡 "선복귀 후대화"

입력 2022-12-09 11: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주 내내 화물연대 파업 소식 전해드리고 있는데요. 안전운임제를 3년 연장하자고 앞서 정부와 여당이 냈던 안을 민주당이 어제(8일) 받아들이기로 하면서 상황이 좀 달라졌고 파업을 계속할지 조합원 투표가 오늘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상황부터 취재기자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조보경 기자, 오전부터 한 투표는 이제 마무리가 된 것 같네요?

[기자]

전국에 있는 화물연대 지역본부에서 오전 9시부터 투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11시까지 투표를 하기로 해서, 지금은 대부분 지역에서 투표를 마치고 개표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갑작스레 투표가 결정된 만큼, 투표 및 개표작업이 조금 늦어지는 지역도 있을 걸로 보입니다.

[앵커]

그럼 이 파업을 계속할지 아니면 멈출지 오늘 결론이 나오게 되는 겁니까?

[기자]

지역본부 개표 작업이 끝나면 이 결과를 취합해 화물연대 본부에서 서면으로 결과를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잠시 후인 12시 이후가 될 걸로 보입니다.

파업을 중단하자는 표가 더 많이 나오면 중단, 반대하는 표가 더 많이 나오면 파업 중단 안건이 부결됩니다.

화물연대 조합원들은 2만6000명 정도 되는데요.

화물연대는 투표 참여 인원과 관계없이 참여한 사람들의 표를 집계해 파업 중단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앵커]

정부의 입장은 더 강경한 것 같습니다. 앞서 내세웠던 안전운임제 3년 연장도 검토를 다시 하겠다는 거잖아요?

[기자]

화물연대는 어젯밤 총투표를 결정하면서 "안전운임제도의 일몰, 즉 없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대승적 결정을 내렸다"고 했습니다.

또 "정부와 여당은 당정 협의를 통해 발표했던 3년 연장 약속이나마 지키라"고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오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 연장 제안은 무효가 됐다고 밝혔습니다.

화물연대가 주장하는 3년 연장은 정부, 여당이 화물연대 파업 전에 국가적 피해를 막기 위해 제안한 적이 있지만, 결국 파업을 했기 때문에 이 제안이 무효가 된 것이라고 했습니다.

또 선복귀 후대화라는 정부 입장은 확고하고 어떤 조건도 있을 수 없다고 했습니다.

"총투표에서 화물연대 구성원들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강경한 입장을 냈습니다.

[앵커]

오늘 투표 결과가 어떻게 나오게 될지 내부에서는 어떤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까?

[기자]

화물연대 내부에서는 정부의 대응에 대해 화가 난 조합원들도 많지만, 생계가 걸린 문제이기도 해서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는 말 그대로 투표함을 열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다는 반응이 많았습니다.

이번 투표에서 파업 철회에 찬성하는 표가 참여인원의 절반을 넘으면 화물연대는 16일 만에 파업을 풀게 됩니다.

화물연대는 파업 철회 여부와 상관없이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은 위헌적이라며 국제노동기구 ILO를 통해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고 했습니다.

관련기사

민주당 "안전운임제 3년 연장 수용"…당정 "업무 복귀가 먼저" 예전만 못한 동조 파업…정부 압박 수위 높이자 동력 '주춤' 윤 대통령 "파업, 북핵처럼 대응"…민주노총은 "총파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