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덕수 "실내 마스크 해제 미리 검토 지시했지만, 지표보고 결정해야"

입력 2022-12-06 16:35 수정 2022-12-06 16: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덕수 국무총리가 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서울청사와 영상으로 연결해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서울청사와 영상으로 연결해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실내 마스크 해제와 관련해 미리 검토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습니다.

오늘(6일) 한 총리는 기자단 백브리핑을 통해 "지난 9월 23일 중대본 회의에서 실내 마스크 해제를 미리 검토해야 하지 않겠냐고 지시했다"며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장과 식약처, 질병관리청도 그동안 계속 검토를 하고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와 관련해선 "지금까지는 전반적인 지표를 다 본 것도 아니라 아직 최종화 할 단계는 아니다"면서도 "오는 23일쯤 돼야 그런 지표들이 만들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지금은 전문가들이 1월 말쯤 해제 요건에 달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하는 정도의 단계"라며 "확실한 우리의 지표와 기준을 만들고 충족할 때 시행해야 방역체계에 큰 지장이 없을 것 같다"고 덧붙였습니다.

실내 마스크 착용 해제 시기와 관련해서는 "3월로 보는 전문가들이 많았던 것 같은데 지표들이 진전되면 조금 더 일찍 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해외처럼 특별히 취약한 지역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를) 예외로 한다든지 그런 조정은 필요할 것 같다"고 했습니다.

앞서 지난달 30일 대전시와 지난 5일 충남도는 실내 마스크 착용을 자체적으로 해제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이어 어제(5일)는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도 "적어도 1월 말에는 의무 해제 검토가 아닌 시행을 전제로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며 실내 마스크 착용 해제를 촉구했습니다.

하지만 방역당국은 아직까진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정기석 위원장은 전날 코로나19 브리핑에서 지자체 실내 마스크 해제 움직임과 관련해 "실내에서 마스크를 벗으면 감염이 늘 것이 뻔하다"며 "감염이 늘면 느는 만큼 중환자와 사망자는 늘기 마련"이라고 우려를 표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