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권성동, 내년 1월 말 '실내 마스크 해제' 제안…"대책 마련해야"

입력 2022-12-05 15:59 수정 2022-12-05 15: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사진=국회사진기자단〉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대전시에 이어 충남도가 실내 마스크 의무 착용을 자체적으로 해제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대한민국도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를 즉시 준비하자"고 말했습니다.

오늘(5일) 권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이 말하며 "적어도 1월 말에는 의무 해제 검토가 아닌 시행을 전제로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미국, 영국, 프랑스, 덴마크 등은 마스크 착용 의무를 전면 해제했고 독일, 이탈리아, 호주 등 OECD 대부분 국가 역시 의료시설이나 사회복지시설, 대중교통 등에서만 착용하고 전방위적 실내 착용 의무는 해제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무엇보다 현행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는 개선이 필요하다"며 "벗고 있던 마스크를 식당에 출입하면서 착용하고 착석 후 물을 마시며 벗었다가 음식 받으러 가면서 다시 착용한다. 이같은 방역이 과연 얼마나 효과적일지 의구심을 갖는 국민들의 의견은 존중받아 마땅하다"고 덧붙였습니다.


특히 권 의원은 "2020년 코로나 사태 이후 지금까지 우리 국민은 정부의 방역대책에 가장 헌신적으로 함께 해왔다"며 "생활의 불편은 물론 경제적 손해까지 감수했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이제는 일상의 자유를 돌려드려야 마땅하다"며 "획일적이고 광범위한 의무 부여 대신 보다 국민 자율과 의사가 존중받는 합리적인 대책 마련을 방역당국에 요청한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의료시설, 복지시설과 위중증 환자를 위한 대책 마련에는 더욱 큰 에너지를 모아보자"고 했습니다.


 
김태흠 충남지사. 〈사진=충남도청 제공〉김태흠 충남지사. 〈사진=충남도청 제공〉
권 의원의 이번 발언은 최근 지자체들의 실내 마스크 착용 해제 움직임이 일면서 나왔습니다.


지난달 30일 이장우 대전시장은 "12월 중 정부 차원의 결정이 없을 경우 내년 1월 실내 마스크 착용 자율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김태흠 충남지사는 오늘(5일) 충남도청에서 열린 실·국·원장 회의에서 "정부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를 적극 검토해야 하고 적극 검토하지 않을 시에는 지자체 입장에서 검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방역당국은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지난 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대전시의 실내 마스크 착용 해제 움직임과 관련해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는 지금까지의 방역 조치 시행 절차에 맞춰 중대본 결정을 통해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겨울철 유행 상황을 지켜보고 공개토론회와 자문위원회 논의 등을 거쳐 실내 마스크 의무 완화 시기 등을 구체화하겠다"며 "단일 방역망 가동이 중요한 만큼 중대본 조치계획에 함께하도록 대전시와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장도 오늘 코로나19 브리핑에서 "실내에서 마스크를 벗으면 감염이 늘 것이 뻔하다"며 "감염이 늘면 느는 만큼 중환자와 사망자는 늘기 마련"이라고 우려를 표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