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복귀 거부' 고발 경고…화물연대, 대규모 집회 '맞불'

입력 2022-12-03 18: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화물연대 파업이 열흘쨉니다. 하지만 갈등 봉합의 움직임은 보이지 않습니다. 정부의 전방위 압박에 노조 측은 주말을 맞아 대규모 도심 집회로 맞불을 놨습니다.

윤영탁 기자입니다.

[기자]

노동자들이 구호를 외치며 행진을 합니다.

화물안전운임제 확대와 정부의 업무개시명령 중단을 요구했습니다.

담합 등 공정거래법을 어겼는지 밝히겠다는 공정위의 현장 조사엔 응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이봉주/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위원장 : (화물 노조는) 정당한 노동조합이고 사업자 단체가 아니기 때문에 노동자로서 공정위 조사를 당당히 거부하겠습니다.]

서울과 부산에서 동시에 집회가 열렸고 주최 측 추산 1만여명이 참여했습니다.

민주노총도 오는 6일 화물연대 지지를 선포하며 총파업에 돌입할 방침입니다.

파업 열흘 째, 정부는 시멘트 운송 노조원 790여명에 업무개시명령서를 전달했고 이 중 175명이 복귀한다 밝혔습니다.

모레부터는 이들의 복귀 여부를 확인해 거부한 노동자는 행정처분과 고발 조치를 준비 중입니다.

이렇게 일부 노동자들이 다시 업무를 시작하면서 전국 12개 항만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평소의 82%까지 돌아왔습니다.

가장 규모가 큰 부산항은 거의 정상화 됐지만 광양항은 여전히 사실상 중단 상태입니다.

일부 주유소의 기름 품절 사태는 수도권 뿐 아니라 충청과 강원, 전북 등 60곳으로 확대됐습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정부는 오는 6일 국무회의에서 정유 부문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관련기사

화물연대 파업 여파…기름값 12주 연속 하락 정부 "정유·철강 등 물류대란…피해 확산하면 업무개시명령" [단독] 가족 상대 '반협박' 문구도…정부 180쪽 '행동매뉴얼' 보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