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당 "이상민 탄핵도 논의"…여 "국정조사 협조 없다"

입력 2022-11-29 20:37 수정 2022-11-29 22: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재난 관리 책임자인 이상민 행안부 장관의 거취를 둘러싼 논란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당초 이 장관에 대한 해임 건의안을 발의하려 했던 민주당이 탄핵 소추안까지 포함해서 다시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민주당이 어느 쪽으로 결론을 내더라도 여당은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에 협조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최규진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은 일단 이상민 장관 해임건의안 발의를 보류하기로 했습니다.

오늘(29일) 의원총회에서 일부 강경파 의원들이 아예 탄핵소추안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입니다.

해임건의안은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지만,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면 탄핵 심판 때까지 곧바로 이 장관의 업무가 중지됩니다.

당 지도부는 이번 주 내로 결론을 낼 방침인데, 우선 해임건의안 쪽에 무게를 싣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이를 거부할 경우, 탄핵안을 곧바로 발의하는 2단계 전략입니다.

[박홍근/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윤 대통령이)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 건의 때처럼 또다시 국민과 국회 뜻을 무시한다면, 지체 없이 탄핵소추안까지 추진해서 반드시 책임을 묻겠습니다.]

하지만 대통령실은 해임건의안이 발의될 경우 거부할 방침이라고 재차 확인했습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해임안이나 탄핵안 추진은) 민주당이 국정조사에 대한 의지가 없다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국민의힘도 야당이 이 장관에 대한 해임이나 탄핵을 추진한다면,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에 협조할 수 없단 입장입니다.

[주호영/국민의힘 원내대표 : (민주당이) 부디 냉정을 되찾아서 합의를 지켜줄 것을 간곡히 요청합니다.]

(영상디자인 : 배장근)

관련기사

민주당 "이상민 파면" 주장에 국민의힘 "국정조사할 이유 없다" 골든타임이 45분? 소방 반박에…특수본 "의학적 관점 아닌 비유적 표현" 이태원 참사 유족들, 여당 지도부 만나 "이상민 물러나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