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실무자 17명만 입건…'윗선 수사'는 제대로 시작도 못 해

입력 2022-11-29 20:28 수정 2022-11-29 22: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고가 왜 일어났고 누가, 어떤 책임을 져야 하는지 밝혀진 건 아직 아무것도 없습니다. 경찰의 수사는 아래로만 향하고, 윗선에 대해서는 제자리걸음 중입니다.

이어서 박지영 기자입니다.

[기자]

[이상민/행정안전부 장관 (지난 14일) : 현재 자리에서 제가 최선을 다하는 것이 책임을 가장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시민 158명이 갑자기 목숨을 잃은 '참사' 앞에 책임을 '통감'하고 물러나겠다는 이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법적 책임을 제대로 따지기 위해 사고 직후 경찰 500여명이 동원돼 수사본부가 꾸려졌지만, 경찰과 소방, 구청 등 현장 담당기관의 실무자 17명만 입건됐습니다.

특수본은 오늘(29일)도 용산서 현장지휘팀장을 소환해 조사했습니다.

이번 주에 이임재 전 용산서장 등 현장 지휘 책임자들에 대한 신병처리 문제를 두고 고심 중입니다.

하지만 경찰 고위직이나, 재난 주무부처인 행정안전부 장관 등 '윗선'에 대한 수사는 제대로 시작조차 못 했습니다.

[이모 씨/희생자 아버지 : '진상을 확실히 밝히고 정부로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겠다'라는 말 한마디 듣고 싶었던 거거든요.]

그 사이 현장 책임자들끼리 진실공방만 이어지고, 시간이 흘러 책임져야 할 사람들이 흐릿해지고 있습니다.

결국 제대로 된 사과도 받지 못한 유족들은 정부를 믿지 못하겠다며 협의체를 꾸리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골든타임이 45분? 소방 반박에…특수본 "의학적 관점 아닌 비유적 표현" "6시까지 연락 없으면…" 정부가 참사 유족에 보낸 문자 논란 국정조사 앞두고 여야 기싸움 팽팽…주호영 "고육지책 합의" 박홍근 "행안장관 파면하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