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화물연대 총파업 닷새째…국토부, 위기 경보 '심각'으로 격상

입력 2022-11-28 11: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화물연대 총파업이 시작되고 오늘(28일) 닷새째 정부의 입장은 강경한데요. 관심을 모으고 있는 업무 개시명령에 대해서 심의할 국무회의를 윤석열 대통령이 내일 직접 주재합니다. 이 소식부터 취재기자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한주 기자, 먼저 화물연대 파업에 대해서 정부 대응이 더 강해질 것으로 보이죠?

[기자]

국토교통부는 화물연대 파업 위기경보단계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올렸습니다.

심각은 4단계로 이뤄진 위기경보체계에서 가장 높은 단계입니다.

운송거부가 전국으로 확산했고 항만 등 주요물류 시설은 물론 수출입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점을 고려한 조치라는 설명입니다.

위기경보단계가 최고수준으로 올라가면서 정부 대응 체계도 범정부 차원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강화됐습니다.

[앵커]

이번 파업으로 지금 어떤 영향이 있는 걸로 파악되고 있는 건가요?

[기자]

어제 오후 5시 기준 전국 12개 항만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평소대비 7.6%까지 떨어졌습니다.

광양과 평택 등 일부 항만은 아예 멈춰섰습니다.

시멘트 출하가 멈추면서 전국 건설 현장 가운데 절반이 넘는 260여 곳에서는 레미콘 타설 작업이 중단됐습니다.

철강과 정유 역시 평시 대비 10~20%의 물량만 출하되고 있습니다.

[앵커]

말씀드린대로 업무개시명령을 심의할 국무회의가 대통령 주재로 내일 열립니다. 그 전에 오늘 첫 교섭이 예정돼있기는하죠?

[기자]

오늘 국토부와 화물연대가 처음으로 공식교섭에 나섭니다.

다만 교섭이 순조롭게 진행될 가능성은 적습니다.

조금 전엔 대통령실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내일 업무개시명령을 심의할 국무회의를 직접 주재할거라고 밝혔습니다.

강경한 입장을 다시한번 내놓은 건데요.

화물연대도 오늘 오후 2시에 각 지역에서 삭발식을 하겠다고 맞불을 놨습니다.

화물연대는 올 연말 종료되는 안전운임 일몰제의 폐지와 품목 확대 등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정부는 일몰제 3년 연장 외에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업무개시명령이 내려지면 운송을 거부하는 화물기사는 벌금과 사업자 면허 취소가 내려질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국토부, 육상화물운송 위기경보 '경계→심각' 단계로 격상 시멘트 출하 안돼 건설현장 차질…정부, 업무개시명령 검토 멈춰선 화물차, 줄 선 천막들…'봉쇄투쟁' 없었지만 긴장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