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백브리핑] 허용? 금지? 월드컵 '드레스 코드' 살펴보니

입력 2022-11-26 20:00 수정 2022-11-26 20: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백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뉴스 스토리텔러 박진규 기자와 함께 합니다. 시작하죠.

[기자] 

이번 카타르 월드컵은 경기 외적으로도 많은 뉴스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드레스 코드, 그러니까 옷을 어떻게 입어야 하느냐, 뭘 입지 못 하느냐 이것도 굉장히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앵커]

중동, 그리고 이슬람 국가에서 열리는 월드컵이니까요. 일단 기본적으로 경기장이나 거리에서 노출이 심한 옷은 금지 이건 알고 있습니다.

[기자]

그리고 안되는 복장, 또 있습니다. 이 옷을 입은 잉글랜드 관중들도 경기장에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경기장 보안 요원들이 이들을 가로 막았고요. 보안 요원을 따라서 결국 자리를 옮겨야 했습니다. 지난 잉글랜드와 이란 경기때 장면입니다.

[앵커]

십자군 복장 때문이군요. 뭐랄까요. 정말 꼼꼼하게 입었다는 생각도 듭니다. 소품까지 갖춰서요.

[기자]

쇠사슬 갑옷과 투구를 입었고, 모형 칼과 방패까지 보입니다. 영화 속 장면들과 비교를 해봐도 정말 그럴듯하게 갖춰서 입었습니다.

사실 그간 잉글랜드 축구 팬들이 십자군 복장을 많이 착용해왔습니다. 그 역사가 꽤 긴데요. 역시 이번 월드컵에서도 경기장 근처나 거리에서 십자군 옷을 입은 잉글랜드 팬들이 꽤 눈에 띈다고 합니다.

소셜미디어에서도 영상들이 있더라고요. 하지만 카타르, 중동이라는 장소에 맞지 않는… 부적절한 복장이라는 지적들이 나왔습니다.

[앵커]

저희가 시간 관계상 역사 얘기를 깊게 들어갈 순 없습니다만, 십자군 전쟁은 기독교 세력과 이슬람 세력 사이에서 오래 이어졌던 전쟁이니까요. FIFA의 경기장에서 그것 때문에 입장을 금지한 것이다, 이렇게 봐도 될까요? 

[기자]

네, 그렇게 봐야 되겠고요. 그리고 한 가지 더, FIFA가 계속 막았다가 다시 허용하기로 한 드레스 코드도 있습니다. 무지개입니다.

[앵커]

선수나 관중들이 무지개 색깔 옷이나 소품을 착용하는 게… 카타르의 인권 문제, 특히 성소수자 처벌, 차별을 반대하는 그런 의미가 있는 거잖아요?

[기자]

네, 카타르 국내 정치와 얽혀 있는 민감한 문제다 보니까 경기장에서 무지개 빛깔은 뭐든지 금지였습니다.

영상을 보시면 웨일스의 한 여성 관중이 무지개 모자를 쓰고 경기장에 들어가려고 했는데요. 보안 요원들이 막아서면서 입장을 하지 못하는 모습이고요. 무지개 티셔츠를 입었던 외신 기자도 경기장에 들어가지 못했다고 했습니다.

[앵커]

유럽 선수들도 경기 때 무지개 완장을 차려고 했었는데, FIFA가 허락하지 않았었죠?

[기자]

네, 그래서 이런 모습이 나왔었습니다. 독일 선수들이 경기 시작 전에 단체로 입을 가리고 사진을 찍었었죠. FIFA를 향한 무언의 압박, 시위라고 봐야겠고요.

정치인들도 이 논란에 뛰어들었습니다. 독일과 벨기에 장관은 직접 무지개 완장을 차고 경기장에 왔고요. 무지개 완장을 차고서 인판티노 FIFA 회장과 인사를 나눴습니다. 이것도 FIFA를 향한 압박이 됐을 겁니다.

[앵커]

그럼 결국 FIFA가 무지개를 전면 허용한 겁니까?

[기자]

그건 아니고요. 한 발 물러섰다고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일단 관중들이 무지개 소품을 착용하는 건 막지 않기로 했고요. 선수들이 무지개 완장을 차는 건 계속 금지합니다. 무지개 완장을 하면 옐로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앵커]

월드컵 대회 초반 무지개 논란이 이렇게 정리가 될지, 대회 끝까지 이어질지 이것도 지켜봐야겠네요. 박진규 기자의 백브리핑이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관련기사

28일 가나전…'족집게 예언' BBC 서튼 "한국이 이긴다" "답답한 무승부" "대단한 무승부"…같은 결과 '엇갈린 표정' 월드컵 개최국 '1호 탈락'…굴욕의 기록 남긴 카타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