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통령실, '김건희 조명' 주장한 장경태에 "법적 조치"

입력 2022-11-21 20:34 수정 2022-11-21 22: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캄보디아에서 촬영한 김건희 여사의 봉사활동 사진을 둘러싼 공방이 이번엔 연출 논란으로 번졌습니다. 민주당 장경태 의원이 "조명을 설치해 찍었다"고 하자 대통령실은 허위 사실이라며 법적 조치를 예고했습니다. 장 의원은 외신 등을 참고했다고 했지만 정확한 출처는 제시하지 못했습니다.

구혜진 기자입니다.

[기자]

장경태 의원은 조명 의혹을 제기하면서 외신과 사진 전문가를 인용했습니다.

[장경태/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지난 18일) : 외신과 사진 전문가들은 김 여사 사진이 자연스러운 봉사 과정에서 찍힌 사진이 아니라, 최소 2개, 3개의 조명까지 설치해 사실상 현장 스튜디오를 차려놓고 찍은 '콘셉트' 사진으로 분석합니다.]

대통령실은 "실내에 빛이 들어오는 환경이라 카메라에 달린 조명도 사용하지 않았다"며 허위 사실에 책임을 묻겠다고 했습니다.

장 의원은 "외신과 전문가 분석을 인용한 것도 문제냐"며 참고한 사이트들을 공개했습니다.

하지만 공개된 리스트는 국내외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물과 자신을 사진사라고 소개한 네티즌의 소셜미디어 글이었습니다.

외신 출처는 없었습니다.

출처의 신뢰성이 떨어진단 지적에 장 의원은 "외신 기사를 찾고 있다"고 했습니다.

[장경태/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 '조명을 사용했나 안 했냐' 이 분석 기사까지는 (외신에) 딱 명확하게 없어서 아직은 좀 찾아보고 있고요.]

그러면서 "실제 조명을 안 썼다고 하더라도 부적절한 행태는 지적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대통령실은 내일(22일)까지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법적 조치 여부를 결정하겠단 입장입니다.

(영상디자인 : 배장근)

관련기사

장경태 '빈곤 포르노' 발언 사과 거부…야권도 "사과해야" 김 여사 행보에…야권 "빈곤 포르노" 여권 "이런 미모 있었나" "외교적 결례" vs "김정숙은?"…'김 여사 비공개 일정' 공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