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멋대로 희생자 명단 공개해놓고…"삭제 원하면 신분증 달라"

입력 2022-11-18 20:09 수정 2022-11-18 20: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의 명단을 유족들 동의 없이 공개한 인터넷 매체가 이번엔, 명단에서 이름을 지우려면 신분증을 보내달라고 유족들에게 요구해서 또 논란입니다.

이 소식은 박지영 기자입니다.

[기자]

한 온라인 매체가 닷새 전부터 홈페이지에 공개한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입니다.

이름이 써 있던 자리 곳곳이 동그라미 표기로 바뀌었습니다.

지난달 31일 기준 희생자 155명 이름을 전부 공개했다가 30여 명의 이름을 지웠습니다.

공개를 원치 않는 유족의 삭제 요청을 반영한 겁니다.

해당 매체가, 삭제를 요청한 유족에게 보낸 이메일입니다.

우선, 원치 않는 공개를 해 죄송하다며 이번 참사가 사회적 죽음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합니다.

"성별도 나이도 사진도 없고, 대부분 동명이인이 많은 이름이라 특정이 안 된다"고도 주장합니다.

그러면서 "유족 뜻과 다르게 삭제되면 안 되니, 실명확인이 필요하다"며 신분증 사진을 이메일로 보내달라고 요구합니다.

유족 동의 없이 명단을 공개해놓고, 지우려면 또 다시 민감한 개인정보를 넘겨달라고 한 겁니다.

명단 공개에 반대한 유족들은 문제가 있단 입장입니다.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족 : 공공기관도 아니잖아요. 어떤 정당성도 없는 조직이잖아요. 좋은 일 한다고 해도 결국 피해자들은 두 번 상처를 받으니까…]

서울경찰청은 희생자 명단이 유출된 과정에서 불법성이 있는지를 수사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경찰, 참사희생자 명단공개 수사…고발인 조사 시작 '희생자 명단 공개' 수사 착수…국민의힘 "이재명 입장 밝혀야" 법적 문제? 윤리 위배? 참사 희생자 '명단공개'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