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벌써 잊히면 안 돼요"…끊임없는 이태원역 추모 발길

입력 2022-11-13 18: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느덧 이태원 참사가 일어난 지 2주가 흘렀습니다. 대통령실은 국가 배상 검토에 들어갔고, 경찰 특수본 수사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태원역엔 여전히 희생자를 추모하는 발걸음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현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유요한 기자, 여전히 많은 시민들의 추모가 이어지고 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저희 취재진이 오늘 오전부터 이곳을 둘러봤는데요.

많은 시민들이 참사가 났던 골목에 국화꽃을 내려놓으며 추모하고 있습니다.

또, 포스트잇에 희생자를 추모하는 글을 적어 벽에 붙이고 있습니다.

어제부로 공식 분향소가 모두 철거되면서, 마지막 남은 추모공간인 이곳을 많은 시민들이 찾은 것으로 보입니다.

추모객들의 목소리, 잠시 들어보시겠습니다.

[박용근/서울 수유동 : 마음이 너무 무겁더라고요. '벌써 이게 다 잊혀져 가는구나' 그런 무거운 마음에 한 번 더 찾아오게 됐습니다.]

[앵커]

이태원 참사 유실물 센터는 오늘까지 운영된다는데, 그럼 남은 유류품은 어떻게 되는 겁니까?

[기자]

네. 이태원 참사 유실물센터는 오늘밤 8시까지만 운영됩니다.

참사 당시 이곳에서 분실된 물건 1000여점 중 700여점이 아직도 주인을 찾지 못한 상태인데요.

남은 유류품은 용산경찰서로 옮겨져 보관될 예정입니다.

서울경찰청은 6개월만 보관되는 일반 유실물과 달리 충분한 시간을 갖고 주인을 기다리겠다는 방침입니다.

[앵커]

대통령실이 국가 배상 검토한다는 소식도 들려오던데요?

[기자]

오늘 대통령실은 신속한 수사와 철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면서, 유가족들에 대해 여러 책임을 지겠지만, 당연히 국가가 할 수 있는 법적 책임들을 다해 유가족의 보상 권리를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경찰 특별수사본부는 어제 용산경찰서와 구청, 소방서 직원들을 불러 참사 당일 현장 조치와 처리과정을 조사한 데 이어, 오늘은 서울교통공사 관제팀장 등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습니다.

참사 당일 승객이 많이 몰렸는데도 이태원역에 무정차 조치를 하지 않은 경위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통제선 걷힌 참사 현장…지워지지 않는 '그날의 흔적들' 갈 곳 잃은 유실물 700여점…용산서로 옮겨 보관하기로 용산소방서장 "자리 연연하지 않고 책임질 각오 돼 있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