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29일 오후 6시34분 신고부터 '압사' 표현…경찰, 112 녹취 전문 공개

입력 2022-11-01 17:02 수정 2022-11-01 17: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JTBC 방송화면 캡처〉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JTBC 방송화면 캡처〉
"이태원 메인스트리트 해밀톤호텔 골목이 지금 너무 불안하다, 압사당할 거 같아요. 인파 많은데 통제 좀 해 주셔야 될 거 같습니다."

경찰이 이태원 참사 당일 사고가 있을 것 같다며 112로 들어온 신고 11건의 내용을 오늘(1일) 공개했습니다.

녹취록을 보면 지난달 29일 저녁 6시 34분 첫 신고 전화부터 '압사'라는 표현이 등장했습니다.

참사가 발생하기 몇 시간 전부터 현장엔 이미 위험 상황이 있었고, 신고도 접수됐으나 경찰 통제는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신고자는 "지금 너무 소름끼친다"며 "지금 아무도 통제 안 해요. 경찰이 통제해서 사람들 좀 뺀 다음에 통행해야지, 지금 사람들이 막 쏟아져서 나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경찰은 "경찰관이 출동해서 확인해보겠다"며 전화를 끊었습니다.

저녁 8시 9분 비슷한 신고가 또 접수됐습니다.

신고자는 "여기 사람들이 인원이 너무 많아서 정체가 되어서 사람들 밀치고 난리가 나서 막 넘어지고 다치고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20여 분 뒤 또 다른 신고자는 "사람들이 지금 길바닥에 쓰러지고 사고날 것 같다. 이게 통제가 안 돼 큰일 날 것 같다. 심각하다"고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이 신고자는 영상을 찍어둔 것을 보내주겠다고도 했습니다.

당시 급박한 상황을 짐작케 하는 신고만 모두 11건.

윤희근 경찰청장은 오늘 오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출석해 "사고 당일 저녁 6시 34분쯤부터 현장의 위험성과 급박성을 알리는 112신고가 11건 접수됐으나 사고 예방 및 조치가 미흡한 것을 확인했다"고 시인했습니다.

신고가 접수됐을 때 경찰 통제만 이뤄졌어도 참사를 막을 수 있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