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압사 사고 막으려면…갈비뼈 팔로 막고 숨 쉴 틈 만들어야

입력 2022-10-31 08: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압박 상황에서 압박 사고를 막으려면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 리포트 보시고 다시 오시겠습니다.

이런 압사 사고를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인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제일 좁은 곳이 폭 3m, 길이는 50m 였습니다.

가파르고 좁은 이곳에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발 디딜 틈도 없었습니다.

숨도 제대로 쉬기 어려울 정도로 사람들이 겹겹이 쌓였습니다.

[염건웅/유원대 경찰소방행정학과 교수 : 갈비뼈가 압박되면 갈비뼈가 부러지면서 횡경막을 압박하고, 그것이 이제 심장이 정지에 이르는 상황에 놓일 수 있기 때문에…]

사람이 몰렸을 때 압사 사고를 막으려면 우선 양 팔을 갈비뼈와 가슴 앞에 둬야 합니다.

숨 쉴 공간을 최대한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아예 가방을 앞으로 메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리는 살짝 앞뒤로 벌리고 서 있어야 합니다.

넘어지지 않도록 균형을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넘어졌을 땐 옆으로 눕고, 두 팔로 심장과 머리를 보호해야 합니다.

특히 이럴 때도 다리를 몸 쪽으로 끌어당겨 숨 쉴 공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경동맥 등 핏줄이 눌리면 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목 부분이 눌리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서동범/분당서울대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 여성, 어린이, 노인분들 이런 분들은 실제로 대처하기가 어렵습니다. 팔을 든다고 해도 그 공간을 금세 다른 사람들이 밀려서 좁아지게 만들 것이기 때문에…]

노약자의 경우 주변에 기둥과 같은 구조물을 잡고 버티면 그나마 힘을 덜 들일 수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정수임)

관련기사

당시 목격자 "사람들 대부분 다리 깔려 꺼내지 못 해" 주요 외신도 '핼러윈 참사' 긴급 타전…"세월호 이래 최대 인명피해" "사람 있어요, 밀지 마세요" 외쳤지만…아비규환이었던 현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