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단거리탄도미사일 2발…당 창건일 앞두고 심야도발

입력 2022-10-09 09:55

이른 새벽에 동해상으로 발사…미 항모 참가 연합훈련 실시에 반발 분석보름새 7번째 미사일 도발…NSC, 안보리 결의 위반 규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른 새벽에 동해상으로 발사…미 항모 참가 연합훈련 실시에 반발 분석보름새 7번째 미사일 도발…NSC, 안보리 결의 위반 규탄

북, 단거리탄도미사일 2발…당 창건일 앞두고 심야도발

북한이 9일 이른 새벽에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2발을 발사했다.

노동당 창건 77주년 창건일(10일)을 하루 앞두고 심야에 도발한 것으로, 미국 핵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가 참가한 해상 연합기동훈련이 실시된 데 대한 반발로 보인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1시 48분께부터 1시 58분께까지 북한 강원도 문천(원산 북방)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SRBM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비행거리 약 350㎞, 고도 약 90㎞, 속도 약 마하 5(음속 5배)로 탐지됐으며, 세부 제원은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다. 거리와 고도 등 제원으로 볼 때 최근 북한이 발사한 초대형 방사포(KN-25)와 유사하다.

일본 방위성은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가능성을 포함해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으나 우리 군은 그런 가능성은 작게 보는 걸로 전해졌다.

문천은 해군기지가 있는 곳으로, 2020년 4월 북한이 단거리 순항미사일을 발사한 적이 있다. 북한이 발사 시간과 장소를 다양하게 선택해 타격목표별 '맞춤형' 발사 능력을 과시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최근 수시로 탄도미사일 도발을 해온 북한이 이번처럼 심야 시간대 발사한 것은 올해 처음이다.

이는 한미 연합 대비태세를 떠보면서 한국군과 정부 당국에 피로감을 주려는 의도가 있어 보인다. 또 지난 5일 새벽 1시께 한미가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 도발에 대응해 동해상으로 에이태큼스(ATACMS) 2발씩을 쏜 시간대를 선택했다는 분석도 있다.

통상 이른 오전에 미사일을 발사하는 경우가 많은 북한은 최근 오후 6시 10분(9월 28일), 오후 8시 48분(9월 29일) 등 시간대에도 쏘고 있다.

류성엽 21세기군사연구소 전문연구위원은 "북한이 언제, 어디서든 탄도미사일을 쏠 수 있다는 실전 능력을 과시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최근 남한의 현무-2 미사일 실패 시간대를 골라 도발한 것으로 남한 대비 우월한 전술운용 역량을 보여주려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번 도발은 전날 북한 국방성 대변인이 레이건호 동해 재진입을 두고 "군사적 허세"라며 "매우 우려스러운 현 사태 발전에 대하여 엄중히 보고 있다"고 밝힌 지 약 15시간 만이다.

정부는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NSC 상임위원들은 북한의 잇따른 중·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가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자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위라며 강력히 규탄했다.

김승겸 합참의장은 미사일 발사 직후 폴 러캐머라 주한미군사령관과 공조 회의를 통해 상황을 공유했다.

군은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비해 한미 간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동향을 추적·감시하면서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겠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지난달 25일부터 이날까지 보름 새 7번째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을 지난달 25일 평북 태천 일대에서 1발, 28일 평양 순안 일대에서 2발, 29일 평남 순천 일대에서 2발, 이달 1일 평양 순안 일대에서 2발, 6일 평양 삼석 일대에서 2발 각각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지난 4일에는 화성-12형으로 추정되는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을 최대 사거리로 발사해 비행거리 4천500㎞를 기록했다.

최근 잇따른 도발은 지난달 23일 미국 핵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CVN-76·10만3천t급)의 부산 입항과 26∼29일 한미 연합해상훈련, 30일 한미일 대잠수함전 훈련에 대한 반발로 분석된다.

북한의 IRBM 도발 이후 미국이 항모를 5일 다시 동해로 파견하고 6일 한미일 미사일방어훈련이 진행되자 북한은 같은 날 폭격기 4대와 전투기 8대로 시위성 편대군 비행에 나서 공대지 사격훈련까지 병행했고 이날 재차 도발에 나섰다.

북한은 올해 들어 탄도미사일을 23차례, 순항미사일을 2차례 발사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미사일 발사로만 보면 11번째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북한, 문천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2발 발사…비행거리 350km 북한 "미사일 발사, 미국 위협에 대한 자위적 조치" "북 밀반입 그림 없었다" 경기도 주장 따져보니… 북 군용기 12대 무력시위…F-15K 30여대 출격 즉각 대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