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윤 대통령에 친서 보낸 바이든 "IRA, 열린 마음으로 협의 지속"

입력 2022-10-05 17:10 수정 2022-10-05 18: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대한 한국의 우려에 대해 "한·미간 솔직하고 열린 마음으로 협의를 지속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늘(5일) 대통령실은 전날 바이든 대통령 명의의 친서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친서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인플레감축법에 대한 윤 대통령의 우려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러면서 "한·미 동맹을 강화하고 양국의 공동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한국과 함께 핵심적 역할이 수행될 것이라는 점을 확신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바이든 대통령의 친서는 양 정상이 런던과 뉴욕에서 여러 차례 만나 IRA를 논의한 것을 토대로 작성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바이든 대통령이 직접 서명한 서한을 통해 우리측 우려에 대한 이해를 재차 표명했고 한국 기업의 긍정적 역할에 대해 명확히 언급함으로써 향후 한국 기업을 배려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했습니다.

야권에서 제기하고 있는 이른바 '외교 참사'에 대해선 "우리 정부와 미국이 어떠한 협력 관계를 견지해나갈 것인가에 대해 질의가 잇따르는 상황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윤 대통령과의 협력 의지를 강조하고자 한 것 아닌가"라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윤 대통령 순방 전후로 한미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간에 긴밀한 협의가 이뤄지고 있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