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보균, BTS 병역문제에 "맏이 진 입대 전인 12월 내 입장내겠다"

입력 2022-10-05 15:54 수정 2022-10-05 18: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그룹 방탄소년단의 멤버 진이 현지시간 5월 31일 미국 워싱턴DC 백악관 언론 브리핑에 참석한 모습. BTS는 이날 조 바이든 대통령을 만나 아시아 포용 등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UPI 연합뉴스〉그룹 방탄소년단의 멤버 진이 현지시간 5월 31일 미국 워싱턴DC 백악관 언론 브리핑에 참석한 모습. BTS는 이날 조 바이든 대통령을 만나 아시아 포용 등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UPI 연합뉴스〉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그룹 방탄소년단(BTS) 병역문제와 관련해 BTS 맏형 진(본명 김석진)이 입영 연기를 할 수 있는 12월 안에 입장을 확정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박 장관은 오늘(5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서 'BTS 병역 문제를 적극적으로 검토해달라'는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의 주문에 "BTS 맏이인 진의 군대 문제가 12월로 정리되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문체부 입장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답했습니다.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5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5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박 장관은 또 "국방은 신성한 의무이고 병역은 공정의 상징이란 점, BTS가 K-컬처 선봉장으로서 한국을 알리고 경제적으로 엄청난 파급효과를 끼친 점, BTS를 포함한 대중예술인과 순수예술인 사이의 (예술·체육요원 편입) 형평성 문제, BTS 7인 아티스트 중 한 명이 군대에 갈 경우 완성체로서의 공연문제, 여론 분석과 20대 남성들의 의식, 국회의원의 생각과 고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BTS 맏형인 진은 1992년 12월생으로, 2020년 개정된 병역법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입영 연기 추천을 받아 올해 말까지 입영이 연기됐습니다.

현행 병역법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예술·체육 분야 특기를 가진 사람으로서 문체부 장관이 추천한 사람을 예술·체육요원으로 편입할 수 있도록 규정하는데, 병역법 시행령에 '대중문화'는 포함되지 않아 국위 선양을 하는 대중문화예술인에 대한 형평성 문제가 제기돼 왔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