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각국 정상들, 유엔총회서 러시아에 '우크라 침공' 해결 촉구

입력 2022-09-21 07: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이 UN총회 기조연설에서 자유를 위협받는 나라를 위해 국제사회가 연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는데요. 각국 정상들 역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책임을 물으며 해결을 촉구했습니다. 아침& 월드, 이주찬 기자와 함께 하겠습니다.

지난밤 사이 유엔에서는 윤 대통령 말고도 많은 정상들이 연설을 했죠?

[기자]

UN총회가 코로나19 사태 이후로 처음으로 정상적으로 개막을 했는데요.

오늘(21일) 각국 정상들의 기조연설에서 가장 주목되는 주제가 전 세계 안보와 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우크라이나 사태였습니다.

먼저 옛 터키죠, 튀르키예의 에르도안 대통령은 기조연설에서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러시아의 외교적 해결을 촉구했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튀르키예 대통령 : 우리는 그들의 권리와 미래를 위해 싸우고 있는 형제들 곁에 계속 설 것입니다.]

아시는 것처럼 튀르키예는 지난 3월 이스탄불에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평화회담을 주선하는 등 두 나라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사태 중재를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리즈 트러스 영국 총리 역시, 내년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원조를 최소 올해와 비슷하거나 더 많이 늘리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올해 지원 규모는 23억 파운드, 한화로 약 3조7천억 원 정도입니다.

[앵커]

기조연설은 오는 26일까지 이어지죠? 미국을 포함한 나토 회원국의 정상들 역시 관련해서 비판을 이어나갈 것으로 보이는데, UN 사무총장은 세계적인 위기를 경고하고 나섰다면서요?

[기자]

'세계가 식량과 에너지와 관련해 위험에 처했다'고 밝혔는데요. 역시 들어보시겠습니다.

[안토니오 크테흐스/UN 사무총장 : 세계가 위험에 처해 있고 마비되어 있습니다. 화석 연료 산업은 가계 예산을 줄이고, 지구가 불타는 동안 수십억 달러의 보조금과 횡제 이익에 대한 잔치를 벌이고 있습니다.]

[앵커]

전 세계적인 식량, 에너지 위기를 짚은 거군요. 그런데 UN총회 장에서 마스크 논란이 벌어졌다는데 이건 무슨 얘기인가요?

[기자]

UN총회장 영상을 한 번 보시겠습니다.

각국 정상과 대표단이 앉아 있는 모습을 보시면 대부분 마스크를 쓰지 않고 있죠.

아직 코로나19 사태가 완전히 끝나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해 실내 마스크는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는 게 유엔 지침이었지만, '노 마스크'에 익숙해진 각국 대표단은 마스크가 거추장스러웠던 것 같습니다.

뉴욕타임즈는 회의 시작 전 아예 처음부터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유엔본부 빌딩에 들어서는 각국 대표단과 유엔 보안 인력 사이에 실랑이도 벌어졌다고 보도했는데요.

총회장으로 올라가는 에스컬레이터에 이미 올라탄 '노 마스크' 대표단을 보안요원들이 제지하려는 장면도 목격됐고 전했습니다.

관련기사

푸틴 "전쟁 빨리 끝내고 싶은데 우크라가 회담 거부" 러, 젤렌스키 고향 공격…젤렌스키 "도시 물바다" "우크라, '대규모 반격' 몇 달 전부터 미국과 작전 계획 논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