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슈체크] 공소시효 만료 앞두고 발칵…이재명 측 "전쟁이다"

입력 2022-09-01 20:05 수정 2022-09-01 21: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계속해서 정치부 이희정 기자 나와 있습니다.

이 기자, 취임한 지 나흘밖에 안 된 야당 대표를, 검찰이 소환 통보를 한 건 상당히 이례적으로 봐야되는거죠?

[기자]

네, 야당 대표에 취임하면 통상 정부 여당 인사들과 상견례를 합니다.

이 대표도 오늘(1일) 한덕수 총리나 권성동 원내대표 등과 상견례 자리를 이어가던 와중이었는데, 검찰이 전격적으로 소환 통보를 한 겁니다.

이른바 허니문 기간에 벌어진 일이라, 이 대표 측의 당혹감은 더 큰 분위기인데요.

검찰 입장에선 공소 시효가 8일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에, 이 대표를 서둘러서 불러 조사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정치적으로 부담이 되는 시기이지만, 소환이 불가피했단 게 검찰 입장인데요.

특히 소환 시점이 당 대표가 된 직후인 만큼, 사안의 폭발성이 더 커졌다는 게 정치권 안팎의 시각입니다.

[앵커]

그런데, 앞서도 전해드렸지만 '전쟁'이란 표현이 나왔습니다.

[기자]

네, 오늘 보좌진이 이 대표에게 관련 소식을 보고하며 "전쟁입니다"라고 보낸 문자가 포착됐습니다.

이 대표가 성남시장 시절부터 측근으로 일했던 김현지 보좌관이 의원실 단체 채팅방에 띄운 문자였는데요.

문자엔 "백현동과 대장동 관련 허위사실공표, 김문기 모른다 한 거 관련 의원님 출석요구서가 방금 왔습니다"라며 "전쟁입니다"라고 적었습니다.

[앵커]

"전쟁입니다"라는 말 역시 이 대표 측과 그리고 민주당의 강한 반발을 예고하는 그런 단어겠죠?

[기자]

사실상 이 대표 측이 이번 검찰 소환을 바라보는 입장이 '전쟁'이란 말에 함축돼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상황 자체를 윤석열 정부의 정치 탄압, 정치 보복으로 보고 전쟁을 치르듯 거세게 대응하겠단 의미로 읽히거든요.

앞서 사진에서 보신 것처럼 메시지는 오전 11시 10분에 보냈는데, 이 대표는 오후 3시 5분에 이걸 열어보다가 사진에 찍혔습니다.

이 대표는 원래 보안필름을 써서 화면을 안 보이게 해놨는데, 오늘 찍힌 사진을 보면, 보안필름도 뗀 것처럼 보입니다.

이 사진으로 이 대표 입장이 더 명확해졌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앵커]

그리고 오늘 검찰 소환 통보 사실을 민주당 대변인이 오늘 공개를 했잖아요? 결국 이 대표가 당 대표가 되면서 거대 야당이 당 차원에서 대응해야 하는 정치적인 사건이 됐다 이렇게 봐야겠죠?

[기자]

맞습니다, 민주당은 그동안 이 대표를 둘러싼 여러 수사에 대해 정치 보복성 수사라며 위기감을 내비쳐 왔습니다.

때문에 이를 방어하는 차원에서 당이 나서 이른바 '방탄용 당헌'을 개정하기도 했고요.

다만 민주당이 이 대표를 향한 검찰 수사를 '정치 보복'으로 규정하고 있는 만큼 이 대표가 소환 요청에 협조할 가능성은 사실상 적어 보입니다.

민주당 관계자는 "아직 정해진 바 없다"면서도 "꼭 소환에 응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며 불출석 가능성에 힘을 실었습니다.

관련기사

"김문기 모른다" "국토부가 협박"…이재명 소환 부른 발언들 대표 취임 4일 만에 이재명 소환한 검찰…민주, 전면전 예고 성남시장 시절 사업 의혹도 '포위'…점화된 사법 리스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