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치보복 반발에…한동훈 "과거처럼 캐비닛 안 뒤지는 수사"

입력 2022-08-22 20: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법사위에선 '죽은 고기를 먹는 하이에나'라는 발언까지 나왔습니다. 검찰이, 문재인 정부 때 사건을 집중적으로 수사한다며 민주당에서 꺼낸 표현입니다. 한동훈 장관은 정치적 수사로 볼 수 없다며 지난 정부 때처럼 청와대 캐비닛을 뒤지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이어서 최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검찰은 최근 탈북 어민 북송 사건과 원전 조기 폐쇄 관련 수사를 위해 대통령 기록관을 같은 날 두 차례 압수수색했습니다.

여기에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까지 문재인 정부 청와대와 안보라인 인사 여러 명이 수사선상에 올랐습니다.

야당은 윤석열 정부가 문재인 정부에 대한 전방위 표적 수사에 나섰다고 주장했습니다.

[김의겸/더불어민주당 의원 : 거의 모든 수사의 역량이 전 정부, 즉 속된 말로 죽은 고기를 먹는 하이에나와 같은 지금 수사만 하고 있습니다.]

한동훈 장관은 중대 범죄에 대한 수사는 수사기관의 의무라고 주장했습니다.

문재인 정부 초반의 적폐수사와 비교하면 10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고도 했습니다.

[한동훈/법무부 장관 : 과거처럼 무슨 청와대 캐비닛을 뒤지거나 TF를 하거나 그런 게 아니기 때문에 '정치적 수사다' 이렇게 예단할 문제는 아니라고…]

한 장관은 이른바 '건진법사' 의혹도 국정농단 사건처럼 수사하란 지적에 '양쪽을 비교해선 안 된다'고 답했습니다.

민주당은 최근 무죄판결을 받은 '김학의 전 차관 성접대 사건과 함께 '제식구 감싸기'를 도마에 올렸습니다.

[김남국/더불어민주당 의원 : 검찰개혁의 단초를 제공한 사례로 헌정사에 검찰 치욕의 역사로 기록돼 마땅하다. 그 당시에 제대로 수사를 못 했던 것에 대해서 반성이나 사과 이런 말씀하실 생각 없으십니까?]

한 장관은 김 전 차관이 비난받아야 하지만, 악인을 응징하더라도 절차에 따라야 한다고 맞섰습니다.

불법 출국 금지 등 문재인 정부의 무리한 수사부터 제대로 수사해야 한단 겁니다.

[한동훈/법무부 장관 : 이 수사가 계속 끄집어내지는 과정에 정치적인 의도가 개입됐던 소위 말한 기획사정의 부분, 그리고 불법출금 등 과정에서 무리한 부분까지 전체적으로 다 같이 한번 고민해 볼 때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한 장관은 전현직 검사들이 라임 사태의 핵심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에게 술접대를 받은 혐의로 기소된 것과 관련해선 국민에게 사과했습니다.

관련기사

검찰, '피살 공무원 월북 번복' 해경청 압수수색 민주당, 정치보복 반발..."문재인 향한 정치보복 수사 멈춰라" 상임위 격돌 한동훈 "기소되셨잖아요" 최강욱 "어디 끼어들어" 충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