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순애, '만 5세 입학' 논란 일 때…'맘카페 홍보' 지시 의혹

입력 2022-08-21 18:18 수정 2022-08-21 20: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만 5세 입학' 강행 논란으로 물러난 박순애 전 교육부 장관이 또 한 번 논란의 중심에 섰습니다. 박 전 장관이 교육부 간부들에게 맘 카페에 조기 입학 정책이 필요하다는 홍보성 댓글을 달라고 시켰다는 의혹이 나오면서입니다.

임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이달 초 교육부 간부회의에서 박순애 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만 5세 입학'을 포함한 학제개편의 필요성을 홍보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육아 커뮤니티인 이른바 '맘 카페'에 이 정책에 대한 우호적인 홍보 댓글을 달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 결과를 문자메시지로 보고해달라는 주문도 있었다는 의혹이 뒤늦게 제기됐습니다.

조기 입학 반대 여론이 들끓는 상황에서도 교육부 공무원들을 동원해 여론전을 벌이고 정책을 밀어붙이려 했다는 정황이 나온 겁니다.

이에 대해 교육부 한 관계자는 "팩트가 다르다"고 밝혔습니다.

교육부는 공식 해명을 내놓지는 않았습니다.

박 전 장관이 공직에서 사퇴한 뒤 곧바로 서울대 교수로 복직한 것을 두고도 논란입니다.

박 전 장관은 지난 8일 사과 메시지와 함께 장관직에서 물러났는데

[박순애/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지난 8일) : 모든 논란의 책임은 저에게 있으며 제 불찰입니다. 우리 아이들의 더 나은 미래를 기원합니다.]

바로 다음 날인 9일 서울대에 복직했습니다.

2학기부터 곧바로 강의를 시작합니다.

박 전 장관 강의의 수강 신청도 마무리됐습니다.

학제 개편을 졸속으로 추진하다 물러났는데, '자숙 시간'도 없이 곧바로 국립대 강단에 서는 건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서울대 측은 "외부 임명을 받았다가 임기가 끝나면 자동 복직한다"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교육계 안팎에서는 '폴리페서' 논란과 맞물려 '서울대 교수 복직 규정'을 바꿔야 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관련기사

교육차관 "'만 5세 입학' 현실적으로 추진하기 어려워져" "학제개편 논란 제 불찰"…박순애, 취임 35일 만에 결국 낙마 '만 5세 입학' 이어 '외고 폐지'도 반발 확산…"시대착오적·반교육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