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노트북 해킹해 시험지 유출하더니…광주 고교생들 결국 퇴학

입력 2022-08-17 15:13 수정 2022-08-17 15:31

시험·답안지 빼돌린 2명 8월 말 퇴학 최종 결정
전과목 성적 0점 처리…타 학생 고려 재시험 치르지 않기로
관리 부실 일부 교사 징계…"감사 후 종합 판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험·답안지 빼돌린 2명 8월 말 퇴학 최종 결정
전과목 성적 0점 처리…타 학생 고려 재시험 치르지 않기로
관리 부실 일부 교사 징계…"감사 후 종합 판단"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연합뉴스〉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연합뉴스〉
교무실에 있는 노트북을 해킹해 시험지와 답안지를 빼돌린 고교생들이 퇴학 처분을 받게 됐습니다.


오늘(17일) 광주 대동고등학교는 교사의 노트북을 해킹해 1학기 중간·기말고사 시험지와 답안지를 빼돌린 혐의를 받는 학생 2명에 대해 생활교육위원회가 퇴학 처분을 결정했다고 JTBC에 밝혔습니다.

학교 관계자는 "재심 청구 기간이 있으나 학생 부모들이 이의 제기를 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혀왔다"며 "최종 퇴학 처분은 이달 말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학교 측은 이 학생들의 1학기 전과목 성적에 대해 0점 처리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추후 별도의 재시험은 치르지 않기로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사건은 1학기 기말고사를 치른 직후 답안지 형태의 쪽지를 쓰레기통에 버리는 친구의 모습을 수상히 여긴 다른 친구들이 조사를 의뢰하며 알려지게 됐습니다.


학생 2명은 교무실에 있는 교사 노트북을 해킹해 시험지와 답안지를 빼돌렸습니다. 노트북 화면을 일정시간마다 이미지 파일로 수시 저장하는 악성 코드를 USB저장장치로 교사 노트북에 설치해 총 9과목의 답안을 빼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들은 평소 전교 20등 안팎의 성적을 유지하고 전교회장을 하는 등 모범적인 학교생활을 이어온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연합뉴스〉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연합뉴스〉
이 학교에서 발생한 시험지 유출 사건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지난 2018년에도 학교 행정실장이 학부모와 공모해 시험지를 빼돌렸습니다. 당시 교육청은 사립학교에 대한 징계 권한이 없었고 학교 재단 측은 교육청이 제시한 징계 양형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이후 사립학교법이 개정됐고 교육청이 징계 권한을 얻었습니다. 이에 따라 시험지 관리 부실 등을 이유로 대동고 교사들에 대한 징계도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번 사건에서 일부 교사는 시험지 출제 파일 등을 이동식 저장장치(USB, 외장하드 등)가 아닌 노트북 하드디스크에 보관해 '시험 보안 관리' 규정을 어긴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광주시교육청 관계자는 통화에서 "경찰 수사 결과와 별도로 자체 감사가 진행 중"이라며 "내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징계가 내려질 예정이다. 징계 대상인 교사들은 학사 일정에 방해가 되지 않기 위해 수업은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