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군 성폭력 사건 '녹취록 조작 혐의' 변호사 구속

입력 2022-08-16 07: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앵커]

공군 성폭력 사망사건과 관련해 공군 간부가 사건 수사를 무마했다는 의혹의 단서가 된 건 군 인권센터가 공개한 녹취록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녹취록이 조작됐다는 의혹이 나왔습니다. 조작한 혐의를 받는 변호사는 어젯밤(15일) 결국 구속됐습니다.

김지성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11월 군인권센터는 공군 성폭력 사망 사건과 관련한 녹취록을 공개합니다.

전익수 공군본부 법무실장이 성폭력 가해자들에 대해 불구속 수사를 지휘한 정황이 담겼다는 녹취록이었습니다.

녹취록을 보면 한 군 검사가 가해자들을 구속 수사해야 했다는 취지로 말합니다.

이에 선임 군 검사는 전익수 공군 법무실장이 다 생각이 있었을 거라며 직접 불구속을 지휘하는데 어쩌겠냐는 취지로 답합니다.

그런데 공군 성폭력 사망 사건을 수사하던 특별검사팀은 이 녹취록이 조작된 정황을 확인하고 지난 12일 변호사 A씨를 긴급 체포했습니다.

녹음파일 원본을 분석했더니 실제 사람의 목소리가 아니라 기계음이 들어간 사실을 확인한 겁니다.

특검팀은 변호사 A씨가 조작된 녹음파일을 군 인권센터에 제보해 허위사실을 언론에 알리도록 했다며 업무방해 혐의도 적용했습니다.

지난해 녹취록이 폭로된 뒤 전익수 공군본부 법무실장은 모두 허위라고 반박했습니다.

제보자가 공군 근무 당시 받은 징계에 불만을 품고 악의적인 제보를 했다는 겁니다.

법원은 증거인멸과 도주 우려가 있다며 A씨에게 어젯밤 구속영장을 발부했습니다.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